<구비문학> 민요에 대한 이론정리와 민요 '연지딸아'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5.05
- 최종 저작일
- 2008.04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서 극찬해주시고 A플러스 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민요에 대한 깊이있는 이론정리와
개별작품으로 연지딸아 두작품과 반보기를 이론정리한 것을 바탕으로
작품분석을 했습니다.
특히 작품분석에서 대학원 수준이라는 칭찬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리말
1. 민요의 개념과 그 발생
2. 민요의 특징
3. 민요의 분류와 내용
4. 민요의 형식
5. 민요의 장르구분
6. 작품분석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가무를 즐겨왔다. 특히 전라도 사람치고 소리 한 자락 못 뽑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서구의 음악에 밀려 우리 전통의 민요나 판소리가 그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해마다 소리축제를 하고 민요대전을 하지만 이런 것들은 우리들의 관심을 잃은 지 오래이다.
민요는 판소리와 더불어 우리 민족의 생활에 있어 기쁘면 기쁜 대로, 슬프면 슬픈 대로 항상 우리와 함께 존재해 왔다. 이런 민요를 되살리기 위해 요즘에는 예전 민요를 우리들이 부르기 쉽게 다시 만들기도 하는 등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가 민요를 사랑하고 지키기 위해서는 많이 부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우리의 민요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략..
▶ 민요 <연지딸아(1)>의 전반적인 특징을 이 민요에 적용하여 보겠다.
먼저, 이 민요의 가창방식은 독창이라 생각할 수 있다. <연지 딸아(1)>은 선창과 후창이 뚜렷하게 나눠짐이 없이 민요가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뚜렷하게 반복되는 후렴이 없어 선후창이나 교환창으로 바꾸어 부를 수 없어 독창 민요라 할 수 있다. 또한 후렴이 없이 길게 연속되며, 민요가 대체로 가사 중심인 것으로 보아 음영민요라고도 할 수 있겠다.
다음으로 <연지 딸아(1)>의 율격을 살펴보자. 먼저 이 민요는 표준음절수가 대체로 4음절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4음절이 모여 행을 이루어 4음보격을 형성함을 알 수 있다. 그것을 간단히 살펴보자.
딸아 딸아 / 연지 딸아 / 고이고이 / 길러가주구
양가친척 / 오시거든 / 말에 말쌈 / 조심하고.
또한 <연지 딸아(1)>는 후렴이 없어 연과 연을 뚜렷하게 나눌 수는 없지만 그 내용구조상 연을 나누면 5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연지 딸아(1)>의 장르구분을 해보면, 이것은 비기능요인 서사민요로서 출가할 때를 앞둔 딸이나 막 출가한 딸을 친정 자모가 정겹게 타일러주는 내용의 부요이자 동요이다.
참고 자료
정동화, 「한국 민요의 사적연구」, 일조각, 1981, p.7-8 재인용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p.254-258
김무헌, 『한국 민요 문학론』, 집문당, 1987, p.6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