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윤지당의 생애, 학설, 그녀가 공부한 사상(인심도심사단칠정설, 이기이원론 등) 등이 수록되었음.
목차
1. 들어가는 말
1) 연구목적
2) 연구사적 고찰
2.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과 그녀의 생애
1)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2) 임윤지당의 생애
3. ‘윤지당 유고’의 고찰
1) 체제
2) 내용
3) 편찬과 간행
4. 임윤지당의 평등적 인간관
1) 인물성구동론
2) 인성론
3) 성 평등론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 연구 목적
조선시대는 남성중심의 가부장제적 사회이다. 이 시대의 여성은 가정 내에서 제한된 삶을 살고 더불어 사회적 활동과 그에 수반되는 문화전반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까지 제한 받으며, 남성에 비하여 열등한 존재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입장에 있어 교육 기회의 부재 현상은 당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전근대사회에서도 유사한 상황이었지만, 조선시대에 와서는 정치․사회적 안정을 꾀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성들의 제반활동을 제한해 왔다. 최연미. “임윤지당의 생애와 「윤지당유고」”.서지학연구, 제17집, 서지학회, 1999. p.293
조선시대의 여성의 제한된 삶을 문헌을 통해 살펴보자면 아정 이덕무가 《사소절》에서 “부인은 함부로 시조를 지어 외간에 퍼지게 함은 가하지 않다.” 최연미, 위의 논문, p.293, 이덕무, 사소절 권지칠 사물 장18좌 ; 부인…이이부가 낭작시사 전파외간. (재인용)
라고 기록한 것을 통해 당시 여성의 문학 활동이 제한되어 있음을 추측할 수 있고, 전통의 유교적 사상에서 탈피하고 진보적인 이념을 추구했다고 할 수 있는 실학자 이익(1681-1763)조차도 《성호사설》에서 “독서와 강의는 장부의 일이니 부인들은 아침저녁으로 춥고 더움과 제사와 손님 대접함에 이바지할 뿐이지 어느 겨를에 책을 대하여 외고 암송할 겨를이 있으리오” 최연미, 위의 논문, p.293, 이익, 성호사설, 권3 인사편 〈부인지교〉독서강의 시장부사 부인유조석한서지공 귀신빈객지봉 해가대권풍송재. (재인용)
라고 여성의 지위가 남성에 비해 사회적으로 격하되어 있는 것을 엿 볼 수 있다.
이 같은 폐쇄적인 유교적 사상의 흐름으로 인하여 한국사상 연구사에 있어 여성의 자취를 추적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설령 논의가 되더라도 소수의 문학작품에 치중되어 있거나 간략한 소개 정도일 뿐,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여성에 대한 여권신장운동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부진을 면치 못했던 한국여성사 연구 활동에 새로운 조명의 시각이 일어나고 있다. 그리하여 여성학자가 배출될 수 없을 만큼 폐쇄적이었던 조선조 사회에서 학문을 연구한 예외적인 존재인 임윤지당에 대한 연구가 다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임윤지당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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