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
- 최초 등록일
- 2008.05.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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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민속극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민속극의 정의, 기원과 배경, 특성과 범위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인형극, 무극, 강령탈춤 등에 대한 자료도 정리했습니다.
목차
서론
1. 민속극의 정의
2. 기원과 배경
3. 민속극의 특성과 범위
본론
1. 인형극
2. 인형극의 기원
3. 인형극 종류
4. 우리나라 전통 인형극
5. 무극
무극의 정의
6. 강령탈춤
가면극
강령탈춤 유래
강령탈춤의 특징을 보면 봉산탈춤과의 차이(差異)로서
탈놀이의 내용
결론
1. 한국 민속의 사회사적 의의
본문내용
한국의 대표적 무극. (평산 소놀음굿)
중요무형문화재 제90호로 정해진 평산 소놀음굿을 중심으로 굿놀이의 실상을 알아보자. 평산 소놀음굿은 황해도 평산지방에서 농사의 풍년과 장사의 번창과 자손의 번영을 기원하고, 마을 내의 협동과 화합을 다지기 위하여 행해지던 경사(慶事)굿의 하나이다.
이 굿의 특징은 마루에서 이루어지는 경사굿과 제석 거리에 이어서 장소를 마당으로 옮겨 놀이가 진행되고 전체 과정을 무당이 관장한다는 데 있다. 굿의 진행 과정은 신청울림을 시작으로 마당굿까지 15거리로 구성되어 있다. 굿의 내용은 제석(帝釋)이 옥황상제의 명을 받아 지상에 내려와서 인간을 탄생시키고 조선국을 개국한 내력을 타령으로 부른다. 천상놀이가 끝나면 지상놀이가 시작되는데, 제석이 마부를 상대로 농사일을 감독하는 과정, 소를 길들여 부리는 요령, 쟁기에 모습을 맞추는 과정을 타령과 대화로 엮어간다.
이 과정에 특이한 점은 제석굿에서 소놀음굿으로 이어질 때 마당에 8선녀가 타고 내려온 무지개를 상징하는 천을 늘어뜨리고 그 밑에 물동이에 물을 담고 바가지를 띄워 놓는 것인데, 이는 선녀가 목욕 후 복을 주고 승천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평산 소놀음굿의 내용
황해도 평산 지방에 전승되던 굿 형식의 연희(演戱). 중요무형문화재 제90호. 경사(慶事)굿 중 제석(帝釋)거리에 이어 행하여지며, 농경 의례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평산소놀음굿은 양주소놀이굿과마찬가지로 경사굿의 제석거리에 이어 소놀이를 놀게 되어 있고, 그 기원을 다같이 농경의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은 공통점이다. 그러나 양주소놀이굿 놀이판이 이제까지의 굿의 주무대였던 마루에서 앞마당으로 옮겨지고, 주역이 또한 무당으로부터 마부로 바뀌는데 비하여 평산소놀음굿은 무대가 마당으로 옮겨지는 것은 같으나 놀이의 주역은 시종 무당들에 의하여 행하여지는 점이 다르다.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박진태, 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심우성, 한국의 민속극, 창비
장한기, 민속극과 동양연극, 우성문화사
전경욱, 민속극, 한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