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와 여성노동요
- 최초 등록일
- 2008.05.03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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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자료는 민요와 여성노동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여성노동요의 형태와 노동과 노동요의 관계, 노동요와 여성의 삶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여성노동요에 대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한번 보시면 좋으실거에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 노동의 범위와 형태
2. 노동과 노동요의 관계
3. 여성 노동요의 구연 상황
4. 노동요와 여성의 삶
5. 제주도 여성노동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간에서 자생적으로 구비전승 되어 온 노래가 민요다. 민요는 원작자가 누구인지 알 수 없다는 구비문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민요에는 민중들의 생활감정, 의식, 세계관 등이 고스란히 간직되어 있다. 사람들은 민요를 통해 삶의 희로애락을 토로했고 또한 생활의 활력을 찾았다. 특히 이러한 양상은 여성 민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여성 민요에 대한 연구는 특히 시집살이에서 빚어진 사랑과 기쁨, 첩이나 청상 혹은 모녀, 여성들의 노동에 관한 제재 중심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우리 조가 다루고자 하는 부분은 여성 민요로 옛 여성의 삶의 모습을 재구성 해보고 그들의 그 당시 상황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조사한 것을 구체적으로 발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여성 노동의 범위와 형태
시장에서 물건을 팔고 사는 일이나 논밭에서 밭 갈고 씨 뿌리는 일, 의류재봉, 주식모의 등 조선 산업 사상에 실로 여자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조선시대 여성의 일이었던 길쌈이나 가사노동 이외에도 가외노동으로는 밭농사와 그리고 노동력이 부족한 가난한 계층의 여성들의 경우 논농사나 상업까지 참여해왔다. 노비가 없는 많은 수의 양반과 양민층에서는 여성이 노동을 담당할 수밖에 없었고 생계 담당자로서 여성의 사회적 중요성은 크게 인정받았다. 즉 여성의 존재가치가 노동의 면에서 강조 되었고 이런 점에서 여성들 간에는 노동을 통해 계층을 초월하여 공유하는 경험이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해본다.
여자 노동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여성 노동은 개인적인 경우(아기 재우기, 바느질, 가사노동)가 많고 만약 여럿이 함께 노동하더라도 행동의 통일이 요구되거나 일제히 호흡이 맞추어야
참고 자료
▶ 박미라, 「노동요에 나타나는 여성의 체험과 자기인식-남녀 노동요의 비교를 통해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0)
▶ 김영돈, 「제주도민요연구-여성노동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동국대학교 대학원, 1982)
▶ 김혜정, 『여성민요의 음악적 존재양상과 전승원리』, 서울 : 민속원 2005.
▶ 놀이마당터, 『민속학술자료총서 -230 민요지방 6』 놀이마당터, 2001
▶ 정은미, 「한국노동요에 투영된 음악사회학적 측면에 관한 고찰」(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