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육사상가 묵가
- 최초 등록일
- 2008.04.2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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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가 묵가의 사상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1) 도덕교육
2) 과학기술교육
3) 논리교육
4) 근로교육
3. 학습방법
1) 언행일치
2) 적성교육
3) 능동성
4) 확고한 의지
Ⅰ. 묵자에 대하여
Ⅱ. 묵가 사상 개설
Ⅲ.『묵자』본문으로 살펴보는 묵가의 사상
1. 묵자의 철학사상
(1) 「法儀」- 가치인식론
(2) 「所染」- 인성론人性論
(3) 「辭過」- 과시소비론過示消費論
2. 묵자의 종교사상
(1) 「天志」- 하느님 사상
(2) 「兼愛」- 평등박애사상
(3) 「明鬼」- 귀신론
3. 묵자의 정치사상
4. 묵자의 경제사상
5. 묵자의 평화사상
(1)「비공 非功」
(2)「공수公輸」
6. 묵자의 사회, 문화 사상
⑴ 「비유非儒」 - 유가 비판.
⑵ 「절장節葬」 - 유가의 장례법 비판
⑶ 「비명非命」 - 운명론 비판
⑷ 「비악非樂」 - 인민을 이롭게 하지 못하는(지배자의 향락과 방탕을 위한 소비)음악을 비난
7. 묵자의 가치관과 논리학
⑴ 「대취大取」
⑵ 「소취小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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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교육목적
묵자는 사회와 교육의 관계를 상당히 중요시했다. 그는 인간의 본성(本性)을 "염색(染色)"에 비유하여,
《墨子》, 所染第三, "染於蒼則蒼, 染於黃則黃, 所入者變, 其色亦變, 五入必, 而已則爲五色矣. 故染不可不愼也. 非獨染絲然也, 國亦有染.".
파란색에 물들이면 파래지고, 노란색에 물들이면 노래진다. 다른 물감을 넣으면 그 색깔도 바뀐다. 다섯 번을 넣으면 다섯 번 바뀐다. 그러니 물들이는 것을 신중하게 하지 않을 수 없다. 비단, 실을 물들이는 것만 그런 것이 아니고 나라도 물들여지는 것이니 신중해야 할 일이다.
라고 했다. 이는 사회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비유한 것으로, 인간의 본성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아 생성(生成)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묵자에게 있어서 선악(善惡)의 구분도 사회로부터 물들어 온 것이 된다. 이 점은 교육학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준다. 즉, 묵자의 교육은 백성들이 세상으로부터 나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사회를 개혁하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묵자는 "道가 있으면 서로 가르친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상호교육(相互敎育)을 주장하였다. 나아가
《墨子》, 尙同上第十一, "隱匿良道不以相敎".
사람들이 훌륭한 道를 감추고 서로 가르치지 않는 것이다.
에 대해 반대하였다. 그러므로 묵자에게 있어서 교육은 재물과 같이 서로 나누고 배우는 공적인 개념이다. 그는
《墨子》, 魯問第四十九, "敎天下以義者, 功亦多".
천하를 의로써 가르치는 사람은 공이 많다.
라고도 했는데, 이 역시 그의 교육목적이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것임을 나타내어 준다.
묵자의 구체적인 교육목적은 農과 工에 근면한(農與工肆之人), "겸사(兼士)"를 배양하는데 있었다. 즉, 兼士는 묵자가 생각한 이상적인 인간으로, 고상(高尙)한 정조(情操), 애정 어린 품격(品格), 용감한 정신을 가진 자를 가리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