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고대의 사상가, 제자백가(諸子百家) 중 도가(道家)의 대표자. 도(道)를 천지만물의 근본원리라고 보았던 장자사상의 특색을 연구해본 레포트입니다.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순수경험의 세계
2. 절대적 소요유
3. 장자학과 양주의 비교
Ⅲ.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우리의 일상적인 사고의 틀을 깨고 그 진행 방향을 바꾸어 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몸이 우리에 갇혀 있으면 자유스럽지 못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지만, 그리하여 그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려고 시도하지만, 마음과 정신은 사고의 틀(우리)에 갇혀 있으면서도 그 갇혀 있는 사실조차 모르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알지 못하는 우리에 갇힌 구속의 고통은 육체적 구속의 우리에 갇힌 고통보다 더 심한 부자유스러움과 압박과 아픔을 가져와 우리의 삶을 곤두박질치게 하고 있다.
장자는 바로 이러한 정신과 마음을 가두어 놓는 우리로부터 탈출하여 완전 자유의 세계에서 노니는 것을 생각했던 것이 아닌가 한다. 이러한 생각을 여러 가지 우화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장자』라는 책일 것이다.
장자는 노자를 계승하여 도가를 발전시킨 사상가이다. 유교의 예교 사상이 그 사회를 지배해 온 중국에서, 언제나 인간 본연의 위치에서 ‘자유’를 추구해 온 장자의 사상은 정체되려는 그 문화에 끊임없는 생기를 불어넣어 주었다. 그것은 장자가 ‘완전한 자유의 경지’를 추구함으로써 인위적인 규범으로 사람들을 구속하려는 유교에 의한 지배에 숨 돌릴 여유를 주었다는 이야기이다. ‘완전한 자유의 경지’란 사람들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행위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을 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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