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재연구-영문저널
- 최초 등록일
- 2008.04.23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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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속의 영어교육
목차
반복하는 학생들의 열과 함께 시작
몇몇 욕설들을 더하다...
...그리고 성적인 것과 마주치다...
... 혹은 간단하게 교사를 필요없게 하다...
방법론으로서의 개성?
가장자리의 마법사?
이긴 지성, 지는 감성
<요약문>
<나의 생각>
<자료출처>
본문내용
몇몇 배우들은 재판관, 변호사, 경찰관, 그리고 그 외의 다른 사람들이 매일 하는 직업들의 모든 목록을 연기한다. 그러나 불쌍하고 가난한 배우는 일찌감치 그 혹은 그녀의 직업에서 영어교사로 역할이 정해진다. 얼마나 가끔씩 전화벨이 울리겠는가!
엄마나 다른 사람에게서 언어를 배우는 것은, 인간의 중심적인 경험중 하나이다. - 심지어, 몇몇은 개인적인 가장 위대한 학습의 성취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아직은 은막에서 교실 수업을 보는 것은 매우 드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가끔 살짝 보면 교훈적이다.
전형적으로, 언어교실 속에서 캐릭터들을 찾아보면 개인적인 것과 문화적인 경계를 혼합하고 새로운 사람들과 문화의 접촉하게 한다. 그것은 그들의 삶의 방식을 바꾸어 놓는다. 이런 경우를 예로 들면, ‘굿모닝베트남’ (레빈슨, 1987)이 있다. 로빈 윌리암스의 캐릭터는 베트남으로 부임해온 디제이인데, 가을에 베트남의 여자아이들을 따라서 거리를 걷다가 그녀의 언어 수업에 따라간다. 이 삼분이 지난 뒤, 그는 정식 교사가 되고 수업을 이어 받는 성과를 올린다.
초반에는 비판이 거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루한 문법에서 생생한 거리의 속어로 그리고 엄격한 훈련과 평범하고 기계적인 것에서 영감을 받고 즉석에서 하는 것으로 그는 내용을 변형했다. 보통의 영화 팬들은 이러한 기초가 되는 이야기 구조를 발견하고 친근하게 느낄지도 모른다. 관습적이지 않은 영웅 이야기 구조와 처음엔 회의적이던 동료들과 학생들을 이겨내는 것 말이다.
반복하는 학생들의 열과 함께 시작
그러나 최소한 시나리오작가나 감독의 눈으로 이러한 야외촬영에서의 언어교실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 수업에서 로빈 윌리암스의 캐릭터는 학생들이 전통적인 열을 정리하고 교사가 책을 읽어주는 것을 이어
참고 자료
Essential Teacher Volome 2. Issue 2. June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