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장 한국적인 수묵의 화가 김호석,화려한 색과 자유분방한 붓질에 익숙해진 우리들에게 수묵으로 그려진 우리의 전통 회화는 자못 지루하게 느껴지는게 사실이다. 그 속에 들어 있는 정신과 의미를 모르고 넘기기 때문이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고 말하지만, 정작 한국적인 게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에 우리는 너무 둔감했던 게 아니었을까.
수묵화를 그리는 화가, 김호석을 주목하게 되는 건 그가 수묵화가의 차원의 넘어 한국의 정신적 맥을 이어나가는 작가라는 점 때문이다. 과천 국립 현대미술관에서 기획한 『올해의 작가전』에서 그의 작품을 만났단. 그 작품도 작품이지만 A&C예술영화TV에서 그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프로그램을 보며 나는 그의 작품세계에 탄성을 금치 못했다. 조선의 인물화 정신을 잇기 위해 그가 기울이는 노력은 내게 참으로 뼈아픈 반성으로 나가왔다....
목차
Ⅰ. 서론1. 들어가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1. 김호석 소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2. 김호석 약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Ⅱ. 본론
1. 김호석의 출생과 작품세계 . . . . . . . . . . . . . . . . . . . . . . . . 5
1-1. 1980년대 . . . . . . . . . . . . .. . . . . . . . . . . . 5
1-2 1990년대 . . . . . . . . . . . . . . . . . . . . . 8
1-3. 수묵운동 . . . . . . . . . . . . . . . . . . 8
2. 나는 그림에서 인생을 배웠다. . . . . . . . . . . . . . . . . . . . . . 9
2-2. 문명에 활을 겨누다. . . . . . . . . . . . . . . . . . . . . 10
3. 예술을 위한 노력 . . . . . . . . . . . . . . . . . . . . . . . . 11
3-1 기법수련을 위한 그의 노력들 . . . . . . . . . . . . . . . . . . . . . 11
3-2 배채법 . . . . . . . . . . . . . . . . . . . . . 15
3-3 암각화 . . . . . . . . . . . . . . . . . . . . . . 16
Ⅲ. 결론
1. 무엇을 배울 것인가 . . . . . . . . . . . . . . . . . . . . . . 18
2. 마치면서 . . . . . . . . . . . . . . . . . . . . . . . . 18
3. 참고자료 . . . . . . . . . . . . . . . . . . . . . . . . . . . 18
본문내용
김호석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그는 출생배경에서부터 한국의 전통회화를 할 수 밖에 없는 인물로 태어났다는 것이다. 그의 가계를 살펴보면 그러한 전통적 의미의 뿌리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13대를 사림학파(士林學派)에 뿌리를 둔 전통적인 유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고 한다.그의 고조 할아버지 김영상은 일제의 강제합병에 반대하여 군산감옥으로 이송되는 중 만경강에 투신하였으나 일경의 손에 의해 목숨을 건졌다. 하지만 일제합병에 반대했다는 이유로 바로 투옥되었고, 나라 잃은 백성이 살아야 할 이유가 없다며 옥중에서 음식을 사절하고 투쟁하다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말았다. 이러한 곧은 민족자주정신과 항일의 의지는 후에 그의 작품세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모티브를 이룬다. 하지만 그의 작품세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사람은 다름 아닌 할아버지 김균이었다. 일제로 인해 몰락한 유학자로서, 가난한 농촌에서 서당의 훈장으로, 농사꾼으로 생을 일관한 그의 할아버지는 정신적으로는 민족적인 자주의식과 선비정신을 아울러 물려준 분이었고 뿐만 아니라 화업에서 조차도 탁월한 스승이었다.
그는 어려운 집안 살림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 때 고향인 정읍- 오늘날의 정주-을 떠나 전주로 전학하였고 어려운 가운데서도 무사히 학업을 마치고 그림에서 드러낸 그의 특별한 재주 하나만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에 진학할 수 있었다. 그의 대학 진학은 그의 집안 최초의 일이었다 항일운동에 매달렸던 집안의 자손들 모두가 그러했던 것처럼 그의 집안 역시, 가난은 하나의 훈장이었다. 그러나 그의 집안 가난은 그 중에서도 유별난 가난이었다. 그의 학창시절 가장 중요한 일은 자신의 작품을 위한 연습과 고민이 아닌 `끼니 잇는 일과 잠자리를 마련하는 일`이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며 학창시절 이미 그의 작가적 기량을 인정받는 기회를 얻게 된다.
김호석은 "늘 현장에서 현실과 함께 하여 모두가 공감할 우리 시대의 이야기를 표현하고 싶다"는 말로 그의 작품세계를 대변한다. 그의 이러한 작품관은 글쓴이의 작품관과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는 듯 보이지만 많은 부분에서 글쓴이의 작품관보다는 진보되어 보인다. 글쓴이가 김호석의 작품관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 그럴 수 있다지만 가장 큰 이유는 얼마나 오랜시간 작품활동을 하면서 작품관을 다져나갔느냐의 차이일 것이다. 그는 1979년 중앙미술대전에서 수상한 이후로 꾸준히 그의 작품관을 펼쳐왔다. 어떠한 작업을 하였으며, 미술화단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김호석을 알아보는데에 상당히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호석 초대전(가나화랑 1991) 도록배재영,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열화당
장준석, 21세기 새로운 한국 현대미술의 단상, 학연문화사
한젬마, 나는 그림에서 인생을 배웠다, 명진출판, 2000
국회도서관 논문자료 이용(http://www.nanet.go.kr)
- 김내원, 중학교 미술 교육과정에서의 한국화 감상법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2
참고 사이트
- 뉴스코리아
(http://www.wnewskorea.com)
- 경향신문
(www.khan.co.kr)
기타 검색사이트 백과사전, 블로그 참조
- http://blog.naver.com/ichys?Redirect=Log&logNo=120029977235
- http://blog.daum.net/yjw2482/4589795
- http://blog.naver.com/rupinakmk?Redirect=Log&logNo=140029112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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