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 최초 등록일
- 2008.04.1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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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목차
1. 비평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정의
2.비평적사고로의 미술에서 교육방법
3.창의적사고로의 미술에서 교육방법
4. 비평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관계
본문내용
1. 비평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정의
비평적 사고는 의문을 품거나 또는 회의 하는 것, 그리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성적인 결정을 해야 하는 하나의 정신활동 과정이다. 비평적 사고란 정보나 지식에 대한 수용과 활용에 대한 정신적 갈등 상황에서 비롯된 의구심을 해소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이다. 이것을 독립된 일반적 사고 기능이 아니라 항상 사고의 대상에 논리적으로 연결되는 사고 기능이고, 판단적 혹은 평가적 사고이며, 적절하고도 타당한 근거에 바탕을 둔 합리적 사고이다. 또한 여러 상황 안에서의 최선의 결론을 도출하는 생산적 사고이며, 그리고 타당성 여부를 찾고 검증하는 추론적 사고로서 하나의 명료성을 지닌 목적 지향적 사고이다.
창의적 사고는 독창적이고 생산적인 면에 중점을 둔 사고이다. 창의적 사고는 합리성을 우선으로 가설을 생성하는 과정인 비 반성적인 부분과 생성된 가설 중 하나를 도출해 내는 반성적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김창식,2005).
창의적 사고와 비평적 사고는 서로 상호보완적 관계를 가지고 있다. 비평적 사고는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유목적적인 사고활동이며, 창의적 사고는 가치판단을 포함하며 적절한 근거를 바탕으로 가치를 판단하는 사고활동이다.
비평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은 효과적인 대화 전략과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근거를 제시할 때 추론,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며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2.비평적사고로의 미술에서 교육방법
아이즈너(E. W. Eisner, 1972)는 미술작품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측면을 들었다.
첫째는 경험적 차원으로 아동이 그 작품을 어떻게 느끼는지 이야기하는 것이다.
둘째는 형식적 차원으로 관찰자가 작품의 구성요소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셋째는 상징적 차원으로 작품에 사용된 상징의 의미에 관한 이해를 요구한다.
넷째는 주제적 차원으로 작품의 주제, 의도, 의미를 찾아보게 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정희, (1994), “시각적 사고와 감상교육의 연관성”, 사향미술교육학회, 서울교육대학교미술연구학회.
김창식, (2005), “비평적 사고와 미술교육”, 미술과 교육, 제 6집 1호.
윤길근, 장진영, (2004),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 방법』, 서울: 문음사.
이성호, (1999), 『교수방법론』, 서울: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