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 이란, 중용의 효사상, 효와 예, 덕, 제레
- 최초 등록일
- 2008.04.13
- 최종 저작일
- 2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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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용의 효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위대한 효(孝)와 덕(德)
주 석
해 설
문왕의 덕(德)과 예(醴)
주석
해설
효(孝)와 제례(祭禮)
주석
해설
본문내용
위대한 효(孝)와 덕(德)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순은 매우 위대한 효를 행하신 분이시다. 덕으로는 성인이 되시고, 존귀함으로는 천자가 되시고, 부로는 온 세상을 차지하였으며, 종묘에서는 그의 제사를 받들었고 자손들이 잘 보존되었다.”
그러므로 위대한 덕은 반드시 그에 합당한 지위를 얻고 반드시 그에 합당한 녹(祿)을 받으며, 반드시 그에 합당한 명성을 얻고, 반드시 그에 합당한 수를 누리게 된다. 그러므로 하늘이 만물을 낳을 적에는 반드시 그 재질에 따라서 돈독(敦篤)하게 해준다. 그러므로 심겨진 것은 북돋아 주지만 기울어진 것은 엎어뜨린다.
『시경』에서 읊었다.
“훌륭하고 즐거우신 군자님의, 밝고 아름다운 덕이여!
백성들 잘 다스리고 사람들 잘 등용하니 하늘로부터 녹(祿)을 받으시는 도다.“
그러므로 위대한 덕을 지닌 사람은 반드시 천명을 받게 되는 것이다.
子曰 : 舜其大孝也與 德爲聖人 尊爲天子 富有四海之內 宗廟饗之 子孫保之 故大德必得其位 必得其祿 必得其名 必得其壽.
故天之生物 必因其材而篤焉 故栽者培之 傾者覆之
詩曰 : 嘉樂君子 憲憲令德 宜民宜人 受祿于天 保佑命之 自天申之 故大德者 必受命.
주 석
四海之內(사해지내) : 온 세상은 뜻한다. 중국의 옛 사람들은 땅은 평평하고 그 땅 밖에는 모두 바다가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사방의 바다 안은 곧 온 세계를 뜻한다.
宗廟(종묘):『예기』의 제법(祭法)에는 “천자로부터 사(士)에 이르기까지 모두 종묘가 있다.” 고 하였다. 그러나 후세에 와서는 임금의 조상을 모신 곳만을 종묘라 하게 되었다. ‘종’은 존(尊)의 뜻이고, ‘묘’는 모(慕)와 뜻이 통하여, 종묘는 조상들의 형모(形貌)를 모셔 놓은 곳이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