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Commerce
- 최초 등록일
- 2008.04.04
- 최종 저작일
- 2007.12
- 21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20
목차
1. M-commerce의 정의 및 구성
(1) M-commerce의 정의
(2) M-commerce의 구성
(a) 무선인터넷 산업의 구성
(b)-1 M-commerce의 개념도
(b)-2 M-commerce의 개념도
(c) M-commerce의 구성요소
2. M-commerce의 특성
3. 유선 전자상거래와 M-commerce의 비교
4. M-commerce의 사례
(1) 적용 사례
(2) 관련 주요업체
(3) “모바일 뱅킹”
(4) “Mobile Payment”
4. M-Commerce의 성장 및 저해 요인
(1) M-commerce 성장/저해요인
(2) M-commerce 성장 요인
(3) M-commerce의 저해요인
5. M-commerce 서비스 개발방안
(1) M-commerce 시장전망
(2) M-commerce 서비스 개발방안
6. M-commerce 서비스 방향
7. 결 론
본문내용
1. M-commerce의 정의 및 구성
(1) M-commerce의 정의
M-commerce를 넓은 의미에서 정의한다면 휴대용 무선기기를 이용한 모든 인터넷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을 것임. 그러나 이렇게 넓게 정의를 한다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가능케 하는 통신사업분야나 이를 지원하는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분야도 모두 포함 될 것이기 때문에 무리가 있음.
따라서, 좀더 엄격하게 정의한다면 무선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금전상의 가치를 수반하는 모든 거래 행위이며, B2B 및 B2C를 포함하는 모든 e-commerce 거래의 부분 집합으로 볼 수 있음.
최종고객이 M-commerce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 서비스 분야
① 개인이나 기업이 이동단말을 통해 실제로 구매•관리 등 상거래 행위를 하는 분야
- 소비자의 이용을 촉발시키고 사업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Business Model(BM)과 다양한 컨텐츠, 이를 지원하는 응용어플리케이션 등의 개발이 필요
※ 수익성 있는 BM과 컨텐츠 확보가 서비스분야 성공의 관건
- 향후 무선인터넷 활성화, IMT-2000서비스 개시로 많은 사업자가 M-Commerce에 참여 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에서 보다 다양한 idea가 창출될 수 있도록 공정경쟁 여건 조성 이 필요
○ 기반분야
① 보안인프라
- 무선을 이용한 상거래에 있어 소비자 개인정보(신상정보, 카드번호 등), 상품정보 등이 왜곡•유출•손상되지 않고 안전하고 신뢰성 있게 송•수신될 수 있는 기반을 의미
- M-Commerce에서는 아직 해킹•바이러스 등이 발생하고 있지 않으며, 결제정보 송수신도 망용량 및 단말기 성능한계상 낮은 보안수준으로 가능한 소액결제가 대부분인 실정
※ 전자결제시스템의 경우 E-Commerce에서는 전자화폐, Smart Card 등 다양한 방식에 대하여 VISA 등 카드사를 중심으로 기술개발, 표준화 추진 중
- 무선에서도 최근 유럽 Ericsson, Nokia 등이 Smart Card 탑재형 단말기를 개발하고 상용화 시도 중
- 향후 M-Commerce에서의 해킹, 바이러스 발생가능성과 단말기의 신용카드기능 도입 및 전자지갑화에 대비한 기술•제도 연구 필요
② 운영 인프라
- 무선으로 상거래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CP•고객 DB, 과금 시스템, 네트워크, 단말 등을 의미
- 통신시장의 중심이 음성에서 데이터로 이동함에 따라 기존 음성중심의 인프라에서 데이터 중심으로의 정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
※ 보다 다양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는 대형 컬러 화면장착 단말기 보급, 무선접속구간 패킷 네트워크 구축 및 전송용량•속도 증대, 정보이용량 및 이용시간에 따른 과금 시스템 구축 등이 추진 중
- 향후 M-Commerce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운영인프라가 기본적으로 구축•보급되어야 하므로, 민간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유도하는 것이 필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