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자료는 악장과 시조에 대한 간략한 개념 설명 후, 시조에 초점을 맞추어. 고시조와 현대시조의 차이점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악장과 시조
1.1 악장
1.2 시조
2. 고시조와 현대시조의 특징 비교
3. 표현상의 차이 비교
3-1 자연을 대하는 태도
3-2 농촌 생활을 바라보는 시각
3-3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
3-4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 변화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 론
고전시가에는 상고시대로부터 19세기까지의 시가가 포함된다. 실제로 고전시가는 그 시대 시대마다 독특한 양식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시가양식으로는 악장과 시조 가사 세 가지가 있는데, 우리 조는 그 중 악장과 시조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특히나 시조에 초점을 맞추어, 고시조와 현대시조의 비교에 비중을 두었다. 먼저, 악장과 시조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고시조와 현대시조는 어떤 면에서 차이가 있는지, 전체적인 특징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특히나, 표현상의 비교에 주안점을 두고, 고시조와 현대시조에서는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 농촌생활과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여러 시조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1. 악장과 시조
1-1. 악 장 (악부)
악장(樂章)이란 본디 중국에서 국가의 행사에 사용하던 공적인 음악의 노랫말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나 시가문학사에서 악장이라고 할 때는 조선조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희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을 가리킨다. 이 악장들 역시 궁중에서 사용된 것이기에 개국의 호방한 기상을 드러내면서 왕조의 무궁한 번영을 기원하고 축복하는 목적을 지녔다. 그러기에 내용도 왕조개국의 필연성을 말하고 도덕성을 드러내면서 발전을 기원하는 이념성과 교훈성을 아울러 지녔다. 노랫말의 표기는 주로 한시의 형식을 이어받은 한문계의 악장이 중심이 되어 있고, 한시에 토를 단 것 , 경기체가 형식으로 된 것 , 우리말로 된 것 , 우리말 노래에 속요의 여음을 되풀이한 것 등이 있다. 이러한 악장은 조선 전기에 주로 발달하였지만, 특권 귀족층이 전유한 문학으로서 얼마 안 가서 소멸되었다.
1-2. 시 조
시 조는 조선조 오백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는 조선시대로 끝나지 않고 현재에도 그 창작이 지속되고 있다. 그래서 조선조 때 시조를 가리켜 ‘고시조’라 하여 근 현대시조와 구분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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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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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시가와 현대 전통시와의 연관성고찰> 윤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