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예술운동 미래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03.20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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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술 계보 중에서도 이탈리아 예술운동인 미래주의에 대한 조사 레포트입니다.
미래파 운동의 성격과 주된 내용 및 대표적인 예술가 보치오니에 대한 상세 설명과 대표 작품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미래주의 시작과 성격
2. 마리네티
3. 보치오니
4. 보치오니의 대표작 : 대회랑의 폭동, 일어나는 도시, 집으로 밀려드는 거리의 소음, 공간에서의 연속성의 특이한 형태 (사진 有, 집으로 밀려드는 거리의 소음 제외)
5. 요약 정리
본문내용
금세기초 유럽의 문화 예술계에 출현한 미래파는 예술의 생산 방식 및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이라는 문제에 부여된 전위(lavant-garde) 이념을 탄생시켰다. 야수주의, 입체주의가 조형적 혁명으로 화단에 큰 변혁을 일으켰으나 그 관심이나 범위가 미술계에 국한되었는데 비해,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미래주의는 생활 전반에 걸친 사고의 변화를 꾀하면서 다수의 대중 속에 파고들어 기존의 가치와 문화에 대한 혁신을 시도한 운동이었다. 또 낭만적 모델을 따르고 있던 국외자요, 방랑자, 재능인으로서의 예술가는 자신의 새로운 사회적 역할과 역사에의 직접적 참여를 당당히 주장하면서 문화조정자로서의 기능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었다. 더불어 미래주의는 특히 정치나 경제, 문화 전반이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침체되어 있었고, 영광스러운 과거의 회고에만 젖어 있던 이탈리아를 현대미술의 주류로 내세우기 위한 의도를 가졌다.
미래주의의 주역은 시인 마리네티(Filippo Tommaso Marinetti, 1876-1944)로서 젊었을 때부터 파리에 거주하던 그는 그곳에서 접할 수 있었던 새로운 사상이나 예술의 표현에 관심을 가지고 문화계에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는 1909년 2월 20일 파리의『르 피가로』(Le Figaro) 제1면에 「미래주의 선언문」을 발표하면서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언론, 그리고 지식인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가 주장한 예술이란 과거의 아카데미, 미술관, 도서관에서 벗어나 현대사회를 특징 지워주는 도시 생활에서 영감을 받아야 하며, 기계문명, 속력, 운동감의 찬미에 기초한 것이었다. 마리네티가 미래파 작가들에게 제시한 최초의 연구방향은 모든 운율의 체계적 틀, 더 나아가서는 예정된 일체의 형식에 대항하는 자유와 즉흥성, 대위법적 활력과 관현악적 편성, 다시 말해서 감각의 동시적 강조, 과학기술과 속력이 지배하는 세계의 즉각적 반영으로서의 시적 감흥을 위한 예술의 전통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주제에 대한 거부 등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지오반니 리스타, 정진국 옮김『미래파』, 열화당, 1991
김영나,『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