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관리 - 개체 관계성도 가수부문
- 최초 등록일
- 2008.03.13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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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수 개체관계성도 설계를 통한 『ENTERTAINMENT BUSINESS DATABASE』 구축
목차
1. 데이터베이스 구축목적
2. 요구사항 분석
(1) 거래처리 요구사항
(2) 경영정보 요구사항
3. 개념적 데이터모델(개체관계성도)
4. 논리적 데이터모델
(1) 정규화와 개선방안
(2) 논리적 설계(스키마)
본문내용
1. 데이터베이스 구축 목적
정보통신기술 및 전자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음원재생기기(MP3플레이어) 및 음원을 향유하는 방법(불법 MP3 다운로드)이 상당히 달라졌다. 급기야 우리나라 음반시장은 사양 산업으로 접어들었고 안전한 수익모델은 자취를 감춘 지 오래다.
이러한 악조건 및 악순환의 고리를 다 갖추고 있는 음반사업의 중심에 서 있는 ‘가수’라는 수익모델을 어떻게 하면 지속 유지 가능한 수익모델로써 탄생시킬 수 있을까에 관한 고민으로 시작된 것이 바로 『ENTERTAINMENT BUSINESS DATABASE』구축이다. 아날로그 사회에서 디지털 사회로 접어들면서 단순히 TAPE, CD 음반시장과 같은 오프라인 음반시장은 더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제는 10~30대까지의 음반소비의 주류 타겟층들이 모여 있는 온라인 시장에 사활을 걸어야 할 때인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시장에서 효율적인 경영체계와 수익구조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가수라는 수익모델과 관련된 모든 것들, 예를 들어 소속기획사(자회사 및 직원), 각종 매체의 프로듀서, 음반제작프로듀서, 공연기획사, 팬클럽, 각종 언론매체와의 관계를 데이터베이스화 시켜서 단순히 노래가 좋거나 외모가 뛰어나서 돈을 버는 단순한 1차원적 사고로 뭉친 사업이 아닌 가수의 노래뿐만 아니라 사업모델이 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데이터베이스화 시킨 것들과 적절하게 융합하여 ‘지속 유지 가능’한 수익모델을 창출해내야 할 것이다.
위의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자면
(1) 정보통신 및 전자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음반시장의 불황
(2) 아날로그 사회 → 디지털 사회 : TAPE, CD 오프라인 음반시장 → MP3 온라인 음반시장
(3) 음반시장 수요층인 10~30대의 타겟팅을 온라인 시장으로 변화해야 함
(4) ‘지속 유지 가능’한 수익모델 창출 및 효율적인 경영체계를 위해 전 음반산업을 데이터베이스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