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창작의 이해] 서사극이란
- 최초 등록일
- 2008.03.04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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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사극에 대한 간략한 정리입니다.
목차
서사극 이란
1. 서사극의 개념
2. 서사극의 목적
3. 서사극의 주요기법
1)노래
2)관객을 향한 대사
3)극중극
4)장면제목과 내용설명
5)관객에게 공개적으로 보여주기
본문내용
● 서사극 (敍事劇, epic theater)
독일의 극작가이며 연출가인 Bertolt Brecht(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주장한 연극형식이다.
원어명은 Episches Theater 독일 말이다.
1. 서사극의 개념
여태까지의 극이 Aristoteles적인 극이라고 한다면 서사극은 비Aristoteles적극이다. 즉, Aristoteles가 극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감정교류, 동화작용, 그리고, 카타르시스, 사건의 시작과 그 결말에 반해 서사극은 극에서의 이성, 판단, 객관성을 주장했다. 서사극은 관객이 극중 사건이나 인물 속에 적극적으로 몰입되는 것을 반대 즉, 극과의 거리유리, 불연상태를 주장하여 Verfremdung(낯설게 하기), 즉, 유리작용을 내세웠다. 관객은 무대에서의 사건이나 등장인물과는 밀착해서는 안 되며, 유리적(이성적)입장을 취해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무대를 대해 앞으로 일어날지도 모를 일을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Brecht는 연극에 있어서의 Verfremdung 위해 극의 내용도 가능하면 현재의 것이 아닌 과거의 것을 택하여, 이른바 `역사화`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리하여 관객들은 냉정한 객관적 태도로, 만약 내가 그 당시에 그러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는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다. 관객은 한걸음 더 나아가 과거의 모습을 보고 현대에 있어서의 가능한 사회개혁안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2. 서사극의 목적
서사극은, 사회비판과 사회의 개혁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런 사회비판과 개혁을 이룰 수 있는 하나의 예술적인 대안으로서 서사극이 존재하는 것이다. 즉, 비판적인 태도가 예술적인 태도일 수 있다는 것이 서사극 이론의 요점이며, 비판적인 태도는, 궁극적으로는 사회의 개혁을 가능하게 하는 비판을 의미한다. 서사극은, 복잡한 내용과 사회적인 목표를 가진 지극히 예술적인 연극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