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의 정의 그리고 활용방안
- 최초 등록일
- 2008.02.20
- 최종 저작일
- 20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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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러닝의 기본적인 정의와, 학교 교실 수업내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활용해야하는가에 관한 창의적인 해결책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객관적인 자료와 이를 바탕으로 레포트 작성자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서술한 글 입니다.
목차
-도입
-본문
# e-Learning의 정의
# 학교의 e-Learning 활용 수준 및 개선 아이디어
# e-Learning의 미래
-느낀점
-참고문헌
-별첨 자료
본문내용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다.’
한 학기 동안 e-Learning과 관련하여 배운 지식들을 바탕으로 e-Learning의 정의를 다시 내려보고, 현재 한양 대학교의 e-Learning 활용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 아이디어를 작성해 봄으로서, 단순히 많은 정보를 획득한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을 통해 배운 것을 응용을 해보고 한다.
e-Learning의 정의와 발전 단계
어떤 것을 ‘정의 한다’는 의미는 어떠한 대상을 보편적인 것으로 하기 위하여 의미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e-Learning을 정의한다는 것도 사람들에게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객관적인 의미를 적용하여 나타내어야 한다는 것인데, 한 학기를 마무리 하면서 나는 나만을 위한 e-Learning의 정의를 한번 내려보고 싶다.
우선‘e’와‘Learning’을 따로 떨어뜨려서 그 의미를 살펴보자면 ‘e’는 수업시간에 많이 다뤄왔던 것처럼 internet을 넘어서서, every time, every where, 등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결국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보다 편리하게 해주고 학습의 효과를 높여준다는 것에서‘e’를 의미한다. 또한‘Learning’은 사전적 의미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닌, 이를 보다 교육적으로 그리고 앞으로의 트랜드에 맞추어 본다면 Performance를 의미하게 된다. 이 둘은 따로 떨어져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일어나 학습 그 자체가 퍼포먼스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설명을 통해 e-Learning은 학습자체가 수행과 그 결과가 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사실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은 학습 자체가 퍼포먼스가
참고 자료
<동아 연세 국어 사전>,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 p.289
매일경제신문 (2006.11.21)
<감성지능형 컴퓨팅 기술 동향>, 주간 기술동향 통권 111호
< It 이제는 감성시대 >, 서울경제, 2006.08.24.
http://hyemc.hanyang.ac.kr/frontpage2/default.asp?Menuid=0
http://blog.naver.com/cjaniplus?Redirect=Log&logNo=40022687566
http://ctl.hanyang.ac.kr: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