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간첩 리철진(장진 각본)과 이데올로기 드라마
- 최초 등록일
- 2008.02.1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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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진 감독의 1999년작 간첩 리철진에서 나타나는 장르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 이데올로기 드라마적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해보았습니다. 최인훈의 소설 광장과 영화 쉬리, 이중간첩에서 나타나는 이데올로기 드라마적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한국에 있어서의 이데올로기 드라마`의 의미와 과제에 대한 간단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영화나 시나리오 분석, 그리고 장르분석을 요하는 리포트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에 나타나는 장르적 특성들
2. 대한민국의 이데올로기 드라마
3. 이데올로기 드라마에서 나타나는 전형성
4.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
5. 이데올로기 드라마, 꼭 진지하고 무거워야 하나?
6. 이데올로기 드라마의 변주 그리고 타 장르와의 통합
본문내용
1.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에 나타나는 장르적 특성들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을 읽고 나서 느낀 점 중에 가장 큰 것은 ‘통합적이다’라는 것이다.
장르나 사회상, 인물유형 등 다양한 것들을 영화에 담으려는 욕심이 보이는 작품이었다. 그 중에서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에 나타난 장르에 대한 부분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에서 우선 쉽게 다가오는 것은 코미디 드라마의 요소이다. 인민을 기아로부터 구해낼 ‘super-pig’의 유전자를 훔치기 위해 남파된 북측 간첩이 택시강도를 당해 빈털터리가 된다는 설정부터 그렇다. 또한 ‘강도1234’라는 코미디적 요소를 주도하는 등장인물들과 함께, 이 후 상황의 대부분이 진지하지만 웃지 않을 수 없게 전개된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장르적 요소들이 나타나는데 ‘오선생’의 딸 ‘화이’와 ‘리철진’ 사이에 싹트는 풋풋한 사랑에서 멜로 드라마의 요소가 나타나고, ‘오선생’의 아들 ‘우열’의 학교생활에서 학원폭력 드라마의 요소가 나타나기도 하며, 충동적으로 ‘어깨’를 살해하는 ‘강도’들에게서 조직폭력 드라마의 요소, ‘요원’들과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첩보 드라마의 요소 등 각각의 상황에 자연스러운 장르적 요소들이 나타나며, 그것들을 ‘버무리기’에 어느 정도 성공하고 있다.
하지만 시나리오 ‘간첩 리철진’의 장르로 하나를 꼽아야 한다면 주저 없이 이데올로기 드라마를 꼽아야 할 것이다.
2. 대한민국의 이데올로기 드라마
1990년 독일통일 이후 현재까지 대한민국은 지구상에 남은 유일한 이념적 분단국가이다. 1945년 38선이 생기고 60년의 이념적 분단시기를 겪으면서 어쩌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첨예하게 발달할 수 있었던 장르가 이데올로기 드라마였을 것이다. 하지만 ‘반공’이라는 정치적 구호 아래, 장르로서 이데올로기 드라마는 철저히 숙청되었다고 할 수 있다. 60년이라는 시간이 무색할 정도로, 최근에 개봉된 장편영화 몇 편을 제외하고 나면, 대중들이 기억 할 수 있는 이데올로기 드라마는 최인훈의 소설 ‘광장(1960)’ 정도 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1, 김동훈 / 제4장 인간과 사회, 그 비밀 - 드라마>, <여간내기의 영화교실 2, 김동훈 / 제3장 영화 활용 교육의 실제 사례, 제5단원 사회와 역사 앞에서 - 사회성 드라마>, <www.naver.com, www.empas.com에서 검색어 ‘광장’, ‘쉬리’, ‘이중간첩’, ‘간첩 리철진’으로 검색되어진 내용>을 참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