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명(明)나라의 회화
- 최초 등록일
- 2008.02.13
- 최종 저작일
- 2007.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명나라의 회화를 그림과 함께 간단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대배경, 초기, 중기, 말기로 나누어 오파와 절파를 중점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2.초기
1)특징
2)명초 명화가
3.중기
1)절파
-특징
-대표화가
2)원파
-특징
-대표화가
3)오파
-특징
-오파 대표화가
4.말기
-특징
-상남폄북론
본문내용
시대적 배경
o * 주원장(태조) : 몽고족을 북쪽으로 몰아내고 남송을 수도로 하는 명나라 건립
o * 몽고족에 의해 왜곡되고 변형된 중국 문화를 재정비
o * 화원제도 부활
o * 복고주의적 문화부흥 운동, 송대의 문화 예술을 계승하려함
o * 15C초 답답한 고전주의의 답습과 문화침체기가 찾아옴
o * 유교정신 쇠퇴, 봉건적 도의심이 사라짐
o * 자유주의 사상 태동
o * 17C초 명조 말기에 서양인들의 항로 개척이 되며 선교사들의 전도사업이 왕성해 지자 과학문화가 전래
o * 관료의 부패와 잦은 외부침략으로 국민의 세금부담이 늘자 농민봉기가 일어나면서 점점 쇠퇴하다 1644년 멸망함
초기
o * 명의 건국 ~ 영락기 (1368 ~ 1424) : 궁정화원정비 미비, 원대문화의 연장성.
o * 선덕이후 화원제 확립
o * 한림도화원 제도 부흥 : 군왕의 취미에 맞는 회화예술을 장려하기 위해, 궁정예술 발전에 힘씀
o * `원체화` 에 의한 복고주의
o * 창작성이 적고 당 ` 송 예술의 모방에만 그침(장식적 모방)
o * 이러한 아카데믹한 성향은 명 중기 자유주의적 경향과 대립되며 절파 ` 오파 ` 원파 계통의 예술가가 나오는 계기가 됨.
명초 명화가
화원파
- 장자성 : 수묵풍의 도석 인물화가
- 변문진 : 황전풍의 화조화가
- 여기 : 화조를 변각적 산수로 재구성
- 임량 : 수묵화조 화가
재야파
- 하창 : 묵죽의 명가
- 왕불 : 묵죽 산수화의 명가
- 왕리 : 화법 마원, 하규에서 연원
중기
o 15C 전반 ~ 16C 전반
o 선종과 같은 제왕화가가 나와 예술을 크게
장려함 -> 화원 전성기
o 절파, 원파, 오파로 나누어짐
절파
o 절파를 대표하는 화가들의 대부분의 절강성 출신인데서 명칭이 유래됨
o 화원제도 진흥책으로 인해 대진, 오위, 장로 등 절파를 대표하는 그룹이 형성
o 송대의 이당, 유송년, 마원, 하규의 화풍추구
o 남송 원체 화풍을 뒤따르면서 감각적인 효과 중심으로 하는 강한 시각성 추구
o 송말 원초의 자유스러운 수묵화법에 절강성 전통적 지방양식이 가미됨
o 하지만 기교가 남발되어 부산스럽고 딱딱한 느낌을 줌
o 시기가 지나며 필법이 장난스럽게 거칠어지며 문인들로부터 "광태사학"이라 배격됨
o 후기에 오파의 문인화와 상남폄북론에 부딪혀 쇠퇴.
참고 자료
o<청소년을 위한 동양미술사> 두리미디어
o<중국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o<간추린 중국미술사> 시공사
o<동양미술사> 예경
o <동양미술사학> 예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