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재론
- 최초 등록일
- 2008.02.04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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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재론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실재론의 개념
2. 실재주의의 역사
3. 아리스토텔레스
3.1. 세계관
3.2. 교육론
4. 러셀의 교육이론
5. 실재론의 교육원리
6. 교육사적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1. 실재론의 개념
- 우주의 궁극적 본질은 보편자의 정신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 속에 내재해 있다.
실재론은 라틴어‘realis`에서 유래한 말이며, 원래 이는 우리 각자의 의식이나 입장을 떠나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을 뜻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나 중세의 실재주의는 이 우주의 실재적이고 객관적인 존재상을 강조했다는 뜻에서 유명론(唯名論)과 대립되는 철학이었고, 현대에 와서 실재주의는 우리의 지식이나 의식을 떠나 우리 밖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물의 존재를 주장한다는 뜻에서 이상주의와 대립되는 철학을 이루고 있다.
실재론(realism)에는 다음의 세 가지 뜻이 담겨 있다.
① 경험적 실재론
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우리 감각으로 보고, 만지고, 느낄 수 있는 대상과 그 속성의 실재를 말한다. 감각적 실재론 또는 직접적 실재론이라고도 한다.
→ 이러한 고대의 소박한 실재론은 문제가 있다. 사람에 따라 감각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대상에 대한 인식이 다르거나, 인간의 불완전한 감각에 인간 자신이 속는 착각 등의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② 자연과학적 실재론
이는 몇 가지 사례를 경험적으로 확인한 다음, 그 사례에서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일반적 법칙을 유도해 내는 귀납법적 실재를 말한다. 법칙적 실재라고도 한다.
③ 철학적 실재론
이는 의식과 주관으로부터 독립된 실재를 인정하는 철학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실재주의를 관통하고 있는 핵심 원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우리는, 사람 및 사물 등과 같은 많은 것들이 존재하는 실재적 실존의 세계에 살고 있다.
② 사물들은 그것들의 존재와 사용에 대한 우리의 희망이나 선호와 관계없이 존재한다.
③ 우리가 사물에 대해 어떤 지식을 아는 것은 이성의 사용을 통해 가능하다.
④ 이러한 사물들에 대한 지식, 사물들을 지배하는 법칙, 그리고 그들 간의 상호관계성은 인간행위에 대한 가장 믿을만한 지침을 제공한다.
⇒ 실재주의는 실재의 객관적인 질서가 존재하고, 그 실재에 대한 지식을 인간이 획득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철학적 입장을 견지한다. 나아가 인간은 이러한 지식에 부합하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규정하는 철학이다.
실재론을 다른 철학 체계와 구별하는 핵심적인 원리는 독립성의 원리이다. 이것은 사물이 인간에게 직접적으로 지각되지 않고도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원리에 입각해서 인식에 있어서 주관에 대한 객관의 독립성이 인정되는 것이다. 즉 실재론에서는 관념론과는 달리 사물이 사람들의 지각과는 별개로 존재한다고 보았다. 이와 같은 실재론의 창시자는 고대 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이다.
⇒ 실재론에서의 교육
실재는 우리가 거의 지배할 수 없는 법칙에 의해 우리를 떠나 존재하기 때문에 교육은 우리 삶을 에워싸고 있는 이 우주에 대한 핵심적 지식을 갖추며, 이 같은 아름다운 질서와 법칙의 창조자인 ‘창조주’의 뜻을 알고 따르는 데 있다. 이것인 실재주의가 교육에서 갖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김정환, 강선보, <교육철학>, 박영사, 1998
신득렬, 이병승, 우영효, 김회용, <쉽게 풀어 쓴 교육 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6
오천석 , <교육철학 신강>, 교육연구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