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의 연극, 영화 `오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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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3년 영화로도 개봉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던 이윤택 작가의 연극 <오구>를 분석한 희곡 레포트(발표자료)입니다.제목인 `오구`의 의미와 작품 줄거리 소개에서부터, 작품을 플롯, 인물, 사상, 언어, 음악, 스펙터클 이렇게 6개의 주제로 분석해 본 다음 의의와 감상까지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희곡, 연극을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1) ‘오구’의 의미
(2) ‘오구’ 줄거리
(3) 이윤택과 오구
Ⅱ. 본론
(1) 플롯 - 삼계기설, 공격점
(2) 인물
(3) 사상
(4) 언어
(5) 음악
(6) 스펙터클 - 무대와 무대장치, 조명, 무대의상 및 소품
Ⅲ. 결론
본문내용
서 론(1) 제목 ‘오 구’ 의 의미
‘오구’ 는 씻김을 의미하는 말
연출가 이윤택씨가 `산 오구굿`을 `오구`라 부르며 연극 무대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신조어.
`산 오구굿`은 지역마다 그 이름과 형식을 조금씩 달리하지만 이승에서의 한과 업을 풀고 가장 편안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저승에 가는 일종의 통과의례의 의미는 모두 같으며, 매우 대중적인 굿이다. 오구굿은 순결한 모습으로 아름답게 간다는 의미에서 저승의 `오구대왕에게 시집가는 것`이라고도 하는데 때문에 오구굿은 `사혼死婚식`이라고도 불린다.
서 론
(2) 제목 ‘오 구’ 의 줄거리
한가로운 오후 노모는 설핏 낮잠이 들고 꿈에서 저승사자와 남편을 본다. 혼비백산 깨어나 자신의 죽음을 예감하는 노모. 아들을 불러 놓고 저승 갈 준비를 해야겠다며 ‘산 오구굿’을 해달라고 떼쓴다. 아들은 어머니의 습관적인 죽음 타령이 와 닿지 않고 미신이라며 옥신각신 다툰다. 죽은 사람 소원도 들어주는데 산 사람 소원이라고 못 들어 주겠는가. 결국 아들은 노모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한다.
무당 석출이 흥겹게 굿판을 열고 노모 가족과 동네 사람들은 흥겨워 한다. 그 때 노모는 “나 갈란다” 한마디만 남긴 채 쓰러진다. 아들은 돌아가신 노모를 염습하고 장례 치를 준비를 한다. 노모의 집은 어느새 초상집으로 변한다. 곡을 하고 조문을 받고 밤이 지나도록 환하게 불이 켜져 있는 평범한 초상집 모습이다. 장례 중 상속건 때문에 싸우는 자식들을 꾸짖으러 다시 나타난 노모는 이승의 문제를 해결하고는 남편의 손을 잡고 저승사자들과 함께 먼 길을 떠난다.
서 론
(3) 작가·연출가 ‘이 윤 택’ 과 연극 ‘오구’
1952 부산 출생
경남고 졸업 드라마센터 서울 연극 학교 중퇴
1972~4 부산서 소극장 운동
1979 한국 방송 통신 대학 초등교육과 졸업
1979~86 1월 부산 일보 기자
1979 [현대 시학]을 통해 시인으로 데뷔
1980~85 [열린시] 동인,
무크지 [지평] 편집 동인으로 활동하여 시작 및 문학비평 활동을 겸함
1986~현재
부산서 극단 [연희단 거리패] 창단, [가마골 소극장]을 중심으로 시, 희곡, 문학 평론, 무용 대본, 칼럼 등을 쓰고 서울 예술 전문 대학에 강의. 연극 연출, 무용 연출, 이벤 트 연출 활동위에서 보여지듯 이윤택이 작품을 쓰기 시작한 시기는 현대 정치사에 있어서 많은 혼란의 시기였던 1980년대 이후이다. 그래서 이윤택의 작품을 보면 그 시대의 이야기가 작품 속에 많이 투영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윤택은 그이 작품 속에서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해체`라는 방법을 통하여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본 론
(1) 플롯
1 장 : 일상 한가로운 일요일 오후 한때
2 장 : 노모의 꿈 속 풍경 (마임극)
3 장 : 어머니와 아들 (만담)
4 장 : 나 갈란다 (굿판)
5 장 : 염 (죽음에 대한 거리두기)
6 장 : 초상집 (일상의 연극)
7 장 : 저승사자 (환상의 연극)
8 장 : 초상집에서의 난장과 남편과 함께 저승으로 가는 노모
(1) 플 롯
▶자극적 계기
- 염라대왕과 죽은 남편이 등장하는 노모의 꿈.
▶비극적 계기
- 석출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는 굿판.
▶긴장의 계기
- 저승사자들의 등장
▶공격점
- 노모의 죽음 (이른 공격점)
(2) 인 물
‘굿’이라는 죽음의 한 형식을 진행하는 과정과 그 속에서 일어나는 산 자들의 모습에 중점
(2) 인 물
노모 : 내세를 믿는, 우리네의 평범한 어머니상이 유형화된 인물
박수무당 석출 : 2장의 굿의 시작에서부터 연극이 끝날 때까지 극을 이끌어 가는 중심인물
참고 자료
<오구, 죽음의 형식>, 이윤택, 공간, 1994<웃다, 북치다, 죽다 - 이윤택 희곡 연출 노트집>, 이윤택, 평민사, 1993
<이윤택의 극작실습 - 창조적 글쓰기를 위한 체험>, 이윤택, 평민사, 1998
<연극 오구 - 살아있는 동안은 날마다 축제>, 이윤택, 관점21, 2001
<이윤택 희곡의 대중성 연극>, 신아영, 한국드라마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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