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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진달래꽃 』의 구성
2.『 진달래꽃 』의
형식적 특성
(1) 민요조 율격
(2) 반복과 도치
3.『 진달래꽃 』의
표현적 특성
(1) 우리말 시어 사용
(2) 아이러니와 역설
4.『 진달래꽃 』의
내용적 특성
(1) 한의 정서
(2) 여성적 정조
(3) 자연의 정서
(4) 민족지향의식
5.『 진달래꽃 』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2. 『 진달래꽃 』 의 형식적 특성
민요조 율격
우리 민요의 율격은 2음보, 3음보, 2음보의 중첩인 4음보를 기
본 율격으로 한다. 김소월의 많은 시는 75 조로 이루어졌으나
3음보의 율격을 지닌다. 75조의 율격은 개화기 때 유입된 일본
시가의 율조, 즉 외래율조이다. 하지만 75조는 3(4)4(3)5로 3
음보격과 4음보격의 이원적 율격의 기능을 지니며, 3음보격과 4
음보격의 성격을 조화시킨 운율이라고 할 수 있다.
김소월은 전통적 민요 율격을 바탕으로 그것을 창조적으로 계
승하고 있다. 그는 음절 수에 얽매여 기계적으로 율격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음절의 생략과 첨가, 음보의 분절 등을 통하여 보다
자유로운 율격을 형성한다.
김소월의 <가는 길>, <진달래꽃>, <개여울>에서 그것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립다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 그냥 갈까 그래도 다시 더 한 번 <가는 길>의 일부 <가는 길>에서는 ‘그립다/ 말을 할까/ 하니 그리워’ 처럼 전통적인 3음보격 호흡을 적절히 행갈이 하고 있다.
나보기가 역겨워 가실때에는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진달래꽃>의 일부 당신은 무슨 일로 그리합니까 홀로이 개여울에 주저앉아서 파릇한 풀포기가 돋아나오고 잔물은 봄바람에 해적일 때 <개여울>의 일부 <진달래꽃>과 <개여울>에서는 시상의 전개에 따라 3음보의 한 시행을 분절하여 두 개의 행으로 만들었고, 음절 수에 있어서도 각 행마다 서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 반복과 병치 구비 전승되는 민요의 사설은 반복과 병치를 그 구성 원리의 핵심으로 삼는다.민요의 운을 이루는 ① 음절의 반복이나 ② 모티브나 일정한 사건의 반복 등의 형태들은 민요시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이다. ① 접동 접동 아우래비 접동 <접동새>의 일부 ② 선채로 이 자리에 돌이 되어도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사랑하던 그 사람이여! <초혼>의 일부 우리 민요에서 병치의 기준 단위는 바로 행이다. 병치는 두개의 행이서로 대립되거나 대구를 이루어 두 행이 같은 방향으로 의미를 발전시키며 짝을 이룬다. 민요의 반복과 병치 구조는 민요 사설의 길이를 쉽게 효율적으로 축소연장할 수 있게 하며, 민요 구조의 결속을 강화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구조상의 특징은 음악적 효과를 높이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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