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양식
- 최초 등록일
- 2008.01.26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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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법륭사에 소장된 불상을 일컬어 도리양식이라고도 하는데, 이 도리양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리양식의 원류
2. 도리양식의 특징
3. 대표적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도에서 기원하여 1세기경 중국에 전래된 불교는 일본에서도 일찍부터 한반도로부터의 이주자들 사이에서 믿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시기의 불교는 단순한 외래문화의 전래일 뿐이었다. 이러한 외래문화를 자기화 한 것은 6세기 중엽 경으로서, 한반도의 백제(百濟)에서 정식으로 불교와 경문(經文)이 전해진 시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모노노베씨(物部氏)와 소가씨(蘇我氏)의 대립에서 승리한 소가씨는 아스카[飛鳥:지금의 나라(奈良) 남부지방] 무코하라(向原)라는 곳에 처음으로 사찰을 세우고 불상을 안치하였다. 6세기 말이 되어 쇼토쿠태자(聖德太子)가 스이코왕(推古王)의 섭정으로 정권을 잡게 되자 불교를 국가의 힘으로 보호하였으며 그 무렵 중국을 통일한 수(隋)나 한반도의 백제․고구려 문화를 점차 받아들여 많은 절을 세우고 불상을 만들었다.
이 쇼토쿠태자 시기를 중심으로 하여 불교의 전래부터 타이카개신[645년 소가씨를 멸망시켜 코토쿠왕(孝德王)세운 고대 섭정사상 대개혁]까지의 100년간을 아스카시대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 시기 일본에서 만든 최고의 불상은 아스카지(飛鳥寺)․훗코지(法興寺)의 대불 이지만, 후세에 보수가 거듭 되면서 얼굴 일부분을 제외하고는 옛 모습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 이것은 도리(止利)가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 참고도서
마츠바라 사브로김원동外 엮음, 1993, 『동양미술사』, 예경.
디트리히 제켈이주형 옮김, 2002, 『불교미술』, 예경.
강우방, 1999, 『한국 불교조각의 흐름』, 대원사.
문명대, 1997,『한국불교미술사』, 한언.
한국브리태니커회사, 2002, 『브리태니커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