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이해, 설화와 신화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8.01.24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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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전통문학 갈래 중 하나인 설화와 신화에 대해 조사 정리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설화>
1. 설화의 성격
2. 설화의 갈래적 특징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신화>
1. 신화의 개념
2. 신화의 기능
3. 신화의 특징
4. 신화의 분류
5. 신화의 사유방식
본문내용
(3) 설화의 기원과 전파
“설화가 무엇으로부터 시작되었는가”에는 자연신화학파, 인류학파, 심리학파, 제의학파들의 주장이 있다.
자연신화학파는 신화는 바람, 해, 벼락, 구름 등의 자연현상을 의인화하는 데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최남선이 한국 구대신화의 핵심을 광명으로 본 것은 이러한 견해와 관련이 있다고 볼수있다.
인류학파의 주장은 이미 사라진 원시문화가 남긴 흔적이라고 한다. 비슷한 설화가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현상은 인류의 정신적인 공통성과 문화발전 과정의 유사성 때문에 일어 난다고 하여 다윈발생설을 취하고 있다. 이 학설이 가장 유력한 전제로 통용대고 있다.
심리학파나 정신분석학파는 설화의 기원을 심리적인 현상에서 찾고있다.
제의학파는 인류학과의 입장을 특수하게 발전시킨 것으로, 신화는 제의, 특히 풍요제나 성년제라고 주장되고 있다.
“설화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에 대하여는 인구기원설(印歐起源設), 인도기원설(印度起源設), 역사지리파(歷史地理派)가 있다.
설화에관한 학문적 연구를 처음 시도한 그림(Grimm)형제, 특히 형인 야곱이 그림은 민담을 고대신화와 관련시켜, 이른바 인구기원설(印歐起源設)을 제기하였다. 여러 민족 테두리 안에서 시대가 흘러감에 따라 변화된 채로 변형을 계속하다가 완전히 허물어 졌을 때, 그 잔재로부터 민담이 형성된다고 본 것이다.
그림형제의 견해에 반론을 제기 한 것으로 벤파이는 서구 각국 설화와 공통된 것들이 그 속에 다수 있음을 발견하여 인도기원설(印度起源設)을 제창하였다. 거의 모든 민담이 인도로부터 비롯되었으며, 여러 경로를 거쳐서 서구 각국으로 전파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실제로 입증된 것이 아니어서 역사지리파(歷史地理派)에 의하여 비판을 받았다.
<신화>
1. 신화의 개념
『표준 민속·신화·전설 사전』에서는 ‘신화는 한 민족이 믿는 신·영웅·문화적 특성·신앙 등이 가지는 우주론적이고 초자연적인 전통을 설명하는, 과거에 실제로 일어났던 일을 설명하는 이야기이다.’
참고 자료
김광순 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최운식, 한국서사의 전통과 설화문학, 민속원
이광순 외11명 공저 한국문학개론 경인문화사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한국의 설화. 김화경. 지식산업사. 2002
한국인의 신화. 김열규. 일조각.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