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교육의이 아버지 퀸틸리아누스에 대한 조사자료
- 최초 등록일
- 2008.01.18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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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마 교육의 아버지 퀸틸리아누스에 대한 조사자료
목차
1. 퀸틸리아누스의 사상적 배경
2. 퀸틸리아누스의 교육 사상
1) 체벌금지
2) 개성존중, 흥미와 유희 중시
3) 조기교육 지지
4) 교사의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
5) 학교교육의 우월성
4. 퀸틸리아누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함의
본문내용
1. 퀸틸리아누스의 사상적 배경
로마의 교육은 크게 전기 공화정시대 교육과 후기 제정시대 교육으로 구별된다.
공화정시대의 교육은 도덕심과 애국심이 강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하는 실제주의 교육이 그 특징이며 따라서 가정은 교육의 중심 장소였다. 학교는 없었고 다만 가정교사를 초빙하거나 개인이 설립한 사숙에 보내지게 되는데 사회적인 욕구에 따라 공화정 말기에는 그리스 문화의 유입에 따른 상류가정에서의 가정교사 초빙과 더불어 도처에 Ludus가 생기게 되었다. 그래서 가정 중심의 교육은 점차적으로 사라지고 문법학교, 수사학교가 생기게 된 것이다. Ludus는 초등학교 교육을, 문법학교는 중등학교, 수사학교는 고등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에 해당하는 것이었다. Ludus에는 독(讀), 서(書), 산(算)의 3R‘s와 12동판법, 문법학교에서는 문법, 위인전, 호머(Homer)의 일리아스(Iliad)와 오딧세이(Odyssey)등을 라틴어로 가르치고 정치가 양성이 목적인 수사학교는 변증론과 웅변술이 그 중요한 교육내용이 되었다.
다음으로 제정시대의 교육은 Ludus에서는 6~7세에서 10~12세를 대상으로 독서교사(literator)가 3R`s 교육과 12동판법 암송, 그리스어, 로마의 시 암송을 가르치고, 중등교육기관인 문법학교에서는 16~17세까지 문법교사(grammaticus)가 문법과 문학을 가르쳤는데 특히 그리스어 문법과 문학연구는 그리스 문법학교에서 가르쳤고, 라틴어 문법과 문학연구는 라틴어 문법학교에서 가르쳤다. 고등교육은 수사학교와 정학학교에서 행해졌으며 16세 이상의 문법학교를 마친 자 중에서 정치가를 지망하는
참고 자료
정찬주 외 2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