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와 러시아의 모더니즘 미술을 비교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모더니즘 미술
Ⅱ. 우리나라의 근대미술과 모더니즘
1. 한국 모더니즘 미술
2. 한국 모더니즘 미술 계보
Ⅲ. 러시아 모더니즘 미술
1. 러시아 모더니즘 미술
2. 러시아 모더니즘 미술 계보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모더니즘 미술
모더니즘은 라틴어의 모더누스(modernus)라는 말 - 어떤 법칙, 방식, 형식, 양식 등에 의하여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일이 있을 때 그것을 지칭하는 모두스(modus: 영어의 mode)를 어원으로 한 ‘모더누스’에서 파생된 말로써 이 어원적 의미는 지금 ‘현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미술사에서 모더니즘(Modernism)이란 어휘는 넓은 의미의 사적인 맥락에서 풀이한다면 과거로부터 자신 또는 자신의 시대를 분리시키는 충동이 강하고, 과거와 연관된 모든 미학적 개념, 형색, 재료 또는 도상학적인 의미를 자신이 속한 시대의 세계관과 사상들로 대체 하려는 노력이 명백하게 표출되는 것으로서 어느 시대에나 적용 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 모더니즘이란 용어 자체가 일정한 현상의 체제적 이념이라기보다 다발적 현상에 대한 진행적 용어이기 때문에 그 특성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간에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통상적이긴 하지만 사전적 뜻매김을 살펴보면,
『모더니즘(Modernism)...... 내용적으로 매우 모호한 말이지만, 제 1차 대전 후의 예술사조를 막연하게나마 시대적 특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시기에는 이미 표현양식의 다양화가 진행되었고,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 온갖 경향의 작품들이 만들어 졌으며 예전처럼 시대의 양식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다.』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이렇듯 포괄적 의미들로 통용되고 있지만 20세기의 미술을 막연하게 규정짓고 있는 통상적 ‘모더니즘’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20세기 미술을 대표하고 있다.
모더니즘 시기를 규정짓는데 있어서 어느 시대의 누구에서부터 규정하느냐의 문제는 학자들마다 다르다. 낭만주의나 마네를 모더니즘의 시초로 보는 학자들도 있으나 그린버스는 ‘최초의 모더니스트 화가는 세잔이다’라고 말한 것처럼 대부분 후기 인상주의를 본격적으로 모더니즘의 형성시기로 본다.
참고 자료
송미숙, <현대미술의 동향>, 미진사, 1994
오광수, <한국 미술의 현장>, 조선일보사, 1998
오광수, <한국현대미술비평사>, 미진사,1998
오광수, <한국현대미술사:1900년대 도입과 정착에서 1990년대 오늘의 상황까지>, 열화당, 2004
서성록, <한국 현대회화의 발자취>, 문예출판사, 2006
서성록, <한국의 현대미술>,문예출판사, 1994
이구열, <한국 근대 미술사 연구>, 미진사, 1992
조토프.A.I(이건수역), <러시아미술사>, 동문선, 1996
Gray,Camilla (전혜숙역), <위대한실험 러시아 미술 1863`1922>, 시공사, 2001
신현동, <러시아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바보새, 2004
이덕형, <천년의 울림>,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장진헌, <러시아 문화의 이해>, 학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