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몽녀>, <달밤>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일제강점기 시대 활발한 활동을 했던 상허 이태준과 그의 작품(경향)에 대한 국어국문학 전공과목 조사발표 자료입니다.
그가 활발하게 활동했던 당시의 한반도 문학사적 배경과 그 당시 우리 문학계에서 중요한 개념인 `순수문학, 구인회`등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패강랭>, <오몽녀> 등 그의 대표작품 분석과 함께 그의 작품 경향에 대해서 차곡차곡 잘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상허 이태준의 생애와 문학, 그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시대적 배경
1) 1930년대
2) 1940년대 초반
3) 해방이후부터 임시정부수립까지
2. 이태준의 생애(1904~?)
3. 본론에 앞서……
1) 순수문학, 2) 구인회, 3) 상고주의, 4) 문장[文章]
Ⅱ. 본 론
1. 해방 전 작품 연구
1) 오몽녀(1925)
2) 달밤(1933)
3) 패강랭(1938)
4) 토끼이야기(1941)
2. 자기비판과 방향 전환 - 『해방전후』
3. 월북 후 그의 문학
1)장편소설 -『농토』
2) 방향성 상실과 글쓰기 -『첫전투』, 『고향길』
Ⅲ. 결 론
1. 기교주의자의 꿈과 좌절
1) 이태준이 스타일리스트(기교주의자)라고 불리는 이유
2) 작품 내적으로
3) 작품 외적으로
2. 문학사적 위상
1) 순수문학의 기수
2) 단편의 완성자
3) 통속작가
4) 월북작가라는 굴레
본문내용
Ⅰ. 서 론
1.시대적 배경
1) 1930년대
1930년대는 일제가 전쟁을 꿈꾸며 조선에 대한 억압과 수탈을 점점 강화하던 때이다. 일제는 정치적 경제적으로 가혹한 억압을 시도하는 한편, 조선인의 문화 활동도 차차 억압하였다. 이 때문에 1930년대 중반부터 활발해진 소설 창작열은 1930년대 말에 이르러 완전히 침체되기 시작한다. 문학사적으로 30년대 문학은 35년의 카프 해체에서 시작된다. 사회주의의 이념에 따라 계급주의 문학을 내세운 카프는 20년대 말부터 30년대 중반까지 근대문학을 주름잡는다. 대개의 작가들이 카프에 참여하거나 동반자 계열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거듭되는 사상논쟁과 일본 경찰의 집요한 탄압 때문에 카프는 해체되고 만다. 1.2차 검거로 치명적인 타격을 받은 카프는 35년에 완전 해체를 당하게 되고 이 무렵이 실질적인 30년대 소설의 시작이 되었다.
20년대까지의 문학가는 지사적인 풍모를 지닐 수 있었다. 민족 계몽주의 입장에 서있든, 사회주의 입장에 동조하든 소설가는 문학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지사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30년대에 이르러 이러한 작가의 모습은 사라지게 된다. 문학을 사회변혁의 중요한 수단으로 생각한 카프가 결국 강제 해산 당하고 우리의 문학은 프로 문학 대신, 순수 문학이나 역사 소설, 자기 고발, 풍자 소설 등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는데, 그들은 다양한 소재와 새로운 소설 기법을 활용했다.
참고 자료
장영우『이태준 소설 연구』, 태학사, 1996
이태준『해방전후』, 창작과 비평사, 1992
김윤식『한국 현대 문학사』, 현대문학, 1992
상허문학회『이태준 문학연구』, 깊은샘출판 1993
이태준『해방전후 外』, 한국소설문학대계 1996
김기림「작가론-스타일리스트 이태준 씨를 논함」,《조선일보》1933
김윤식『이태준론』, 현대문학,1989
민충환『이태준연구』, 깊은샘, 1988
김재용「북한의 토지개혁과 그 소설적 형상화」,《실천문학》, 1990
이재선 『현대소설사』, 민음사, 1991
이병렬 「‘복녀’와 ‘오몽녀’의 거리」,《숭실어문》제10집, 숭실어문연구회, 1993
안남연 『이태준장편소설연구』, 대영현대문화사, 1993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