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문학사] 현대시인연구 - 천양희, 인성숙, 가영심대한 자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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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디테일하고 풍부한 자료라는것을 알수 있을 겁니다. 필요하신분 유용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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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천양희의 시세계
그녀의 삶의 여정과 길 찾기
1. 머리말
2. 부정적 세계의 인식
3. 상실과 희망의 이중적 인식
4. 눈부신 생명의 빛
5. 허무를 초월한 생성
6. 맺음말
* 참고문헌
임성숙의 시 세계
1. 머리말
2. 여성으로서의 인식
3. 현실 발전을 위한 깨어남
4. 페미니즘의 방향성과 자아의 발전
5. 인간으로서의 성숙
6. 맺음말
* 참고문헌
가영심의 시세계
영원의 나라, 영혼의 부활
1. 머리말
2. 물은 영혼의 나라
3. 새는 영혼의 투영
4.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천양희(1942)는 1965년<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한 이후, 첫 시집<신이 우리에게 묻는다면>(1983)을 비롯한 <사람이 그리운 도시>(1988),<하루치의 희망>(1992),<마음의 수수밭>(1994),<오래된 골목>(1998) 등 5권의 시집과 시선집<독신녀에게>(1997), 잠언시집<그리움은 돌아갈 자리가 없다>(1997), 를 상재한 우리 시단의 중견시인이다.
특히 ‘소월시 문학상’ <단추를 채우면서>와 ‘현대문학상’ 수상시집인 <마음의 수수밭>과 다섯 번째 시집 <오래된 골목>은 흔히 세기말이라 하여 부질없는 포즈와 천박한 정서가 찬연하던 1990년대의 우리시단을 눈부신 생명과 구원의 언어로 환하게 밝힌 탁월한 성과물로 꼽힌다.
그는 60년대에 등단했지만 90년대에 들어와서야 그 시적 성과를 드러낸 보기 드문 늦깍이 시인이며, 자신의 표현을 빌리면 “숨어서 피는 꽃” 이라 할만하다. 또한 예순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시를 향한 열망은 “꽃불”처럼 뜨겁고, 그 예지의 눈빛이 “초롱꽃”처럼 빛나는 젊은 시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시집 전체를 대상으로 제 1집의 초기시부터 제 5집까지의 시적 특성을 개괄적인 내용으로 알아 보고자 한다.
2. 부정적 세계의 인식
초기시부터 지금까지 그의 시에 지속되고 있는 특징중의 하나는 세상에 대한 부정적 태도이다. 초기시에는 거의 직설적인 어조로 세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었는데 최근의 시에서는 그것이 직접 토로되지 않고 다양한 비유적 장치를 통해 내면화된 상태로 표현되고 있다. 그의 일상적 삶이 그렇게 편안하고 행복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을 암시해준다.
첫 시집에 수록된 <인생>이라는 작품을 보면 시인이 생에 대해 갖고 있는 의식이 얼마나 부정적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인생은 “미친 말의 무법천지”이며 “욕망”의 도가니이고, 사람들이 짓는 죄가 “핏물처럼 고여” 있는 참혹한 상황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연약
참고 자료
<참고 문헌>
천양희론, 상처위에 핀 눈부신 생명의 꽃, 김선태, 논문
천양희, <독신녀에게>, 후기, 문학사상사, 1997
천양희, <오래된 골목>, 창작과 비평사, 1998
이숭원, 막막한 길에서 은빛 수평선까지 , 천양희/독신녀에게, 1997, P149~164
* 참고문헌
임성숙, <<우수의 뜨락>>, 현대문학사, 1970
임성숙, <<꽃>>, 성광인쇄사, 1972
임성숙, <<우물파기>>,시인사, 1973
임성숙, <<여자>>, 현대문학사, 1977
임성숙, <<소금장수 이야기>>, 시인사,1979
임성숙, <<하늘보기>>,현대문학사, 1985
임성숙, <<기다리는 연습>>,현대문학사, 1990
임성숙, <<바람이되 태풍이지 않게 하소서>>,도서출판 문단, 1993
임성숙, <<여덟 개의 변주곡>>,마을, 1995
임성숙, <<엄살빼기 군살빼기>>, 마을, 1996
임성숙, <<여자>>, 신지성사, 1999
임성숙, <<한계령을 넘어가네>>, 신지성사, 1999
임성숙, <<고난의 양식 슬픔의 자산>>, 경원미디어, 2003
<참고 문헌>
가영심, 저녁향기, 문학 아카데미, 1999
가영심, 아름다운 동행, 다윗마을, 2004
http://gayoungsim.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