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58년 《현대시》에 《폐결핵》를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하여 <백두산>, <대망>, <대장경> 등의 작품을 쓴 시인 고은에 대한 국어국문학 전공과목 조사발표자료입니다. 그의 대표작품 <폐결핵>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작가의 작품세계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정리했습니다.
시인 고은과 그의 문학세계, 창작활동에 대한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은의 생애 및 경력사항
2. 대표작품
- <폐결핵>
3. 작품 세계
1) 시적 변모의 내적 동인으로서 죽음의식
2) 죽음과 시간의 폐기와 시초 시간으로의 환원
3) 근대 역사 철학적 시간관의 획득
4. 고은 시인이 직접 말하는 ‘나는 왜 문학을 하는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인 고은은 1933년 전북 군산에서 한 가난한 농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미지의 새로운 세계를 향한 소망을 일구어 가던 평범한 소년이었던 고은에게 결코 평탄치 않은 생을 제공한 것은 당시의 격변하는 시대 상황이었다. 해방 전후 및 전쟁기를 거치면서 극심한 정신적 갈등과 혼돈을 이겨내지 못한 채 자살의 유혹에 빠져들기도 했던 시인의 이력은 이를 잘 말해 준다. 결국 고흐와 한하운을 동경하던 시인은 깊은 생의 환멸 아래 1952년 19살의 나이로 출가하고 만다. 하지만 그는 사문의 삶 속에서도 정신적 평온을 회복할 수 없었고 입산한 지 10여년 만인 1962년 환속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1950년대 온갖 허무와 퇴폐와 관련된 소문 속의 주인공이었던 고은은 1970년대 초 참여문학의 대열에 합류함으로써 화려한 변신을 시도한다.
환속 직후의 고은의 삶은 승려 시절부터 서슴지 않던 갖가지 파행적 일탈적 행위의 연속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연이은 자살 기도, 광란에 가까운 기괴한 행동들이 세인의 관심을 끌었던 것만큼이나 그의 투사로서의 변신 역시 커다란 충격을 낳는다.
이미 조지훈, 서정주 등의 추천으로 『현대시』와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하면서부터 문단의 총아로 주목받아 왔으며, 1960년 <피안감성>, 1966년 <해변의 운문집>, 1967년 <제주가집> 등을 출간하면서 허무주의 예술가로서의 명성을 얻어왔던 고은은 1971년 삼선 개헌 반대 운동에 참여하면서 사회 정치적 현실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다.
이후 고은은 체포와 구금의 나날을 보내왔고 1970년대부터 그가 얻은 직함들, ‘자유 실천 문인 협의회’ 초대 대표 간사, ‘민주주의와 민족통일을 위한 국민연합’ 부위원장, ‘민주쟁취 국민운동본부’ 상임 공동 대표,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장, ‘한국 민족 예술인 총연합’ 공동의장 등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모든 대외활동은 민주 쟁취 및 민족통일을 향한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은 문학의 세계>, 신경림, 창작과비평사, 1993
<고은을 찾아서>, 황지우, 버팀목, 1995
<고은전집>, 고은, 김영사, 2002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고은, 청하, 1990
<속삭임, 고은 시집>, 고은, 실천문학사, 19988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