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대표적인 유학자 이황에 대해서 조사한 전공과목 조사 발표자료입니다. 대학생의 공부하는 법, 이황 선생에게서 배울 점을 알기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이황선생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머리말 - 퇴계 이황 선생의 일생 요약과 본문으로 들어가기.
Ⅱ. 배우는 입장에서의 퇴계 이황
① 꾸준한 노력
② 독서에 힘씀
Ⅲ. 관직에 나아가서의 퇴계 이황
① 권력에 욕심이 없음
② 백성과 나라를 위해
Ⅳ. 가르치는 입장에서의 퇴계 이황
① 모범을 보임
② 참된 인간 양성
Ⅴ. 맺음말
본문내용
미국의 링컨 대통령과 워싱턴 대통령, 인도의 간디, 중국의 모택동, 각국의 화폐 모델들을 살펴보면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각 나라를 대표할만한 역사적 인물이며, 둘째, 수많은 위대한 업적을 남겼고, 셋째, 현재까지도 국민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 화폐에 담겨져 있는 세종대왕, 충무공 이순신 장군, 율곡 이이 선생과 퇴계 이황 선생 모두 화폐의 모델로서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1000원 권에는 退溪(퇴계) 李滉(이황) 先生(선생)이 그려져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 중에서 이황 선생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선생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도 많지는 않을 것이다. 단지 이름만 알고 있거나, ‘조선시대를 대표하는 학자’, ‘陶山書院(도산서원)’ 정도만 알고 있는 이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퇴계 이황 선생은 1501년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났다. 1534년(중종29) 문과에 급제하여 承文院(승문원)의 副正字(부정자)를 시작으로, 박사, 전적 등을 거쳐 세자시강원문학, 충청도 암행어사 등을 지냈다. 43년 성균관사성을 지내고 이어 단양군수와 풍기군수를 지낸 뒤 낙향하였다. 이후 수차례 벼슬이 내려졌으나 잠깐 잠깐 관직에 나아갔을 뿐, 대부분 사양하고 향리로 돌아가 본격적인 학문연구에 전력하여 활발한 저술활동과 講學(강학)에 힘썼다. 선생은 후진교육을 위해서 1560년(명종15) 도산서당(陶山書堂)을 세우기도 하였으며, 주요 저서로는 《朱子書節要(주자서절요)》,《啓蒙傳疑(계몽전의)》,《聖學十圖(성학십도)》등이 있다.
퇴계 선생은 성리학에 있어서 理氣二元論(이기이원론)의 입장 중에서도 ‘理(이)’를 중시하는 主理的(주리적) 입장을 나타내었으며, 心性論(심성론)을 크게 발전시켰다. 수양론의 실천방법을 정밀하게 규명하여 조선시대 도학의 기본 틀과 독자성을 정립했다. 학문적으로 조선시대 정치․사회이념이었던 유학을 이론적으로 확고하게 정립하였으며, 한국 유학의 특성과 방향을 잡아주는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선생의 철학과 학문을 이어받아 嶺南學派(영남학파), 栗谷學派(율곡학파) 등이 형성되었으며, 지금도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선생의 학문과 철학은 연구되고 있다.
참고 자료
《배우지 않으면 알지 못하고 힘쓰지 않으면 하지 못한다.》, 하창환․김종석 저, 일송미디어, 2001
《퇴계의 삶과 철학》, 금장태 저,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퇴계 이황 예 잇고 뒤를 열어 고금을 꿰뚫으셨소》, 신귀현 지음, 예문서원, 2001
《한국사 천년을 만든 100인》, 김성환 지음, 오늘의책, 1998, Page 73~77
〈이황이 생애와 사상〉, 윤사순, 사회과학원, 1992, - www.papersearch.net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강선복, 연세대학교, 1992 - 국립중앙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