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의 다문화교육과 지원방안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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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Ⅱ. 본 론
1. 지역사회와 다문화 교육
1) 지역사회란?
2)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3)다문화 교육의 목표
(4) 다문화 교육의 대상
(5) 다문화교육의 내용
(6) 차이에 대한 교육
(7) 같음(보편성)에 대한 교육
2. 다문화 사회를 저해하는 편견과 문제
1) 한국인은 순수한 단일민족이다.
(1) 혼혈인을 한국사회 밖으로 내몰기:
(2) 한국사회에서는 차별화
(3) 혼혈인의 아동화
(4) 성별에 따른 차별화
(5) 외모에 따른 차별화
(6) 일부의 성공의 일반화
(7) 이주자나 혼혈인 사회적 관계의 무시
2) 이주민과 혼혈인은 그들이 원해서 만으로 한국에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3) 국제교류와 다문화이해의 혼동이다
4) 다문화이해(intercultural understanding)가 필요하다.
5) 문화적 편향성로서 문화적 사대주의와 문화적 우월주의이다
6) 우리는 누구인가?
3. 다문화 한국 사회와 다문화 정책
1) 다문화 사회로 급변하는 한국 사회
2) 다문화 사회 정책
4. 다문화 공동체 교육
1)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2)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범주
3)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목표
4) 다문화 공동체 교육의 내용
(1) 다양한 민족이 지향하는 문화에 대한 객관적 이해,
(2) 문화적 적응, 자아정체성의 형성 및 대응력 육성
(3) 개인과 집단 및 지역, 국가 간 갈등 극복과 평화 의식 고양
(4) 인류 인권의 존중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지 형성
(5)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 및 실천
5. 다문화 교육의 필수성
1) 타문화 존중과 이해의 교육 필수과정
2) 교원해외연수의 내용과의 학교수업과의 연관성
3) 교원연수 참여자 선발과 연수 참여자의 사전교육
4) 교과외적 활동을 통한 체험교육 강화
2. 사회교육을 통한 다문화사회 인식개선
6. 다문화 교육의 현실
1) 정부단체의 다문화 교육
2) 지방자치 단체의 다문화 교육
3) 민간단체의 다문화 교육
4) 정부, 지방자치 단체, NGO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7.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의 사례
1)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
(1) 이주아동 교육 현장
1> 편들기 차별
2> 국적 차별, 비교 핀찬
3> 한국 적응과 인권침해 그리고 문제아 대하기
4> 학생에 대한 불신
5> 또래 아이들 배타적 행동
6> 교사의 차별적, 극단적 용어
2) 문제 해결 방안
1> 이주아동들에 대한 연구 및 이해
2> 이주아동 특별 학급 운영의 대책
3> 이주아동에 학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8. 다문화교육에 대한 지원방안
1)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2) 혼혈아의 학습적 지원
(1) ‘학교’의 지원 기능을 강화한다.
(2) 지역단위 <대학생․자원봉사자 멘토링>을 통한 사회적응을 지원한다.
(3) 혼혈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및 학습기회를 적극 지원한다.
(4)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한다.
3)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위한 교사의 역량 강화
5) 다문화자녀를 위한 학교 설립
9. 다문화 교육의 정책적 과제
1) 이주민들의 노동조건이나 인권침해 문제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2) 다문화 공동체 형성과 다문화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4) 역축제와 문화를 개발하는 일이다.
4) 다문화 교육 전문 역량의 양성이다.
5)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10. 나의 의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아동이 5천명 가까이 되며 외국인 근로자의 결혼통계는 3만 여명이며 실제로 동거 계수는 더 많을 듯 하며 현재 3만 여명으로 혼혈아동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고된다. 요즘 우리나라의 거리에서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역사를 살펴볼 때 외국인은 한국에 언제나 있었다. 그러나 외국인의 유입이 한국 사회에서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 전통적으로 단일 민족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한국인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우리사회는 그동안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우리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성찰이 필요하다. 아울러 이러한 성찰이 다문화 공동체 교육으로 자리 잡아 나가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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