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분석 레포트-봄여름가을겨울그리고봄
- 최초 등록일
- 2008.01.09
- 최종 저작일
- 2005.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강의 레포트로 김기덕의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을 기호학적, 심리학적으로 분석
목차
1. 선정이유
2. 영상기본구조/문법구조
- Sequence
- Scene
- Shot
3. 영상이미지 기호학적 분석
4. 영상이미지 심리학적 분석
본문내용
영상 기본구조/문법 분석
(1) 영화 선정 이유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영화제에서 상을 타면서 매스컴의 주목을 받던 무렵, 나는 TV 영화소개 프로그램에서 이 영화를 처음 알았다. 산과 호수 그리고 그 위에 떠있는 작은 암자. 평화롭고 잔잔했던 영상이 꽤나 인상적이었다. 처음 이 과제를 받고 영화목록을 보던 순간 다른 영화제목들 사이에서 봄,여름 가을,겨울 그리고 봄이 먼저 눈에 들어왔던 것은 그 느낌 좋은 영상 때문이었던 것 같다. 한번쯤 봐야지, 봐야지 싶었던 영화- 김기덕은 그 호수 위 암자에서 어떠한 영상을 만들어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그 때의 느낌을 확인해보고 싶어서 이 영화를 선택했다.
(2) 영상 기본구조/문법 분석
1) Sequence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의 시퀀스를 계절별로 다섯 개의 시퀀스로 나눌 수 있겠지만, 계절 안에서도 몇 가지의 시퀀스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우선 ‘가을’을 셋으로 나누어 보았다. 첫 번째 시퀀스는 노승이 고양이를 데리고 들어와 우연히 신문에서 남자의 살인 소식을 알게 되는 이야기, 두 번째 시퀀스는 산사로 돌아온 남자가 끓어오르는 분노를 가라앉히고 마음을 다스리게 되는 이야기, 세 번째 시퀀스는 노승이 목숨을 끊는 이야기이다. 여기에서는 두 번째 시퀀스를 다루기로 한다.
3) Shot
김기덕의 영화는 강렬한 미장센으로도 유명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또한 예외가 아니다. 우선 이 샷은 long shot과 low angle을 사용하였다. 위의 샷에서 구성을 살펴보면, 하얀 고양이가 있다. 이 고양이는 노승과 동급의 의미로 바라볼 수 있는데, 하얀 고양이의 꼬리에 검은 먹을 묻혀 글씨를 써내려간다. 그리고 남자는 검은 글씨들을 다시 하얗게 파내면서 억울하고 분한 마음을 피묻은 칼로 함께 파내간다. 부스러기들이 그 파편인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