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기법으로 각각마다 사진을 첨부하였으며, A+받은 리포트입니다.목차
Ⅰ. 애니메이션이란?21. 어원2
2. 기원2
3. 개념3
4. 원리 : 잔상효과4
Ⅱ.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제작기법6
1. 그림 애니메이션 (Drawn animation)6
(1)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6
(1) - ⅰ 셀 애니메이션 (cell animation)의 제작기법8
(2)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9
(2) - ⅱ 페이퍼 애니메이션 (paper animation)의 제작기법10
(3) 유리 애니메이션 (Glass Animation)11
(3) - ⅲ 유리 애니메이션 (Glass Animation)의 제작기법13
(4) 모래 애니메이션 (sand animation)15
(4) - ⅳ 모래 애니메이션 (sand animation)의 제작기법16
(5)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scratch animation)18
(5) - ⅴ 스크래치 애니메이션 (scratch animation)의 제작기법19
(6)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pin-screen animation)20
(6) - ⅵ 핀 스크린 애니메이션 (pin-screen animation)의 제작기법20
(7) 제로그라피 (xerography)21
(7) - ⅶ 제로그라피 (xerography)의 제작기법21
(8) 로토스코핑 (rotoscoping)22
(8) - ⅷ 로토스코핑 (rotoscoping)의 제작기법22
(9) 옵티컬 프린팅 (optical printing)23
(9) - ⅸ 옵티컬 프린팅 (optical printing)의 제작기법23
2. 모델 애니메이션 (Model animation)24
(1) 인형 애니메이션 24
(1) - ⅰ 인형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25
(2) 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26
(2) - ⅱ 절지 애니메이션 (cut-out animation)의 제작기법27
(3)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object animation)28
(3) - ⅲ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object animation)의 제작기법28
(4) 실루엣 애니메이션 (silhouette animation)29
(4) - ⅳ 실루엣 애니메이션 (silhouette animation)의 제작기법29
(5) 픽실레이션 (pixilation)30
(5) - ⅴ 픽실레이션 (pixilation)의 제작기법31
(6) 키네스타시스 (kinestasis)32
(6) - ⅳ 키네스타시스 (kinestasis)의 제작기법32
(7) 콜라주 애니메이션 (collage animation)33
(7) - ⅶ 콜라주 애니메이션 (collage animation)의 제작기법33
3.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34
(1)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34
(1) - ⅰ 컴퓨터 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의 제작기법35
(2) 합성 애니메이션 (composed animation)36
(2) - ⅱ 합성 애니메이션 (composed animation)의 제작기법36
Ⅲ. Reference37
1. 단행본 (서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37
2. 웹사이트37
본문내용
Ⅰ. 애니메이션이란?<아기공룡 둘리>
그림이나 인형 등 실제로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조 금씩 그 자세나 위치를 바꾸면서 한 장면씩 촬영하 여 영사상의 동작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작한 작 품을 말한다. 보통 움직이는 그림(Motion-Picture) 으로 생각해도 될 만큼 만화영화(Animated cartoon)가 가장 지배적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그림 이외에 클레이나 인형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 한 애니메이션도 많이 존재한다. 현재 디지털 시대 가 도래하면서 컴퓨터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이 주류 를 이루고 있지만, 모래나 구술 등 새로운 소재를 활용한 기발한 애니메이션도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 다.
1. 어원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 ‘애니마(Anima) 와 애니마투스(animatus) 에서 유래한다. 애니마는 ‘ 영혼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animatus`는 일반적으로 동사형 “살아나게 하다” 의 의미를 가진다.
움직이지 않는 대상을 마치 실제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의 작업과정이, 마치 새로운 생명을 불어 넣어주어 움직이게 만드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즉,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생명이 없는 사물에 움직임을 연속으로 만들어 생명을 불어넣는 동영상 작업’을 총칭하기 때문에 이러한 어원에서 의미가 파생된 것이다.
2. 기원
<알타미라 동굴 벽화>
기원전 1만년에서 5천년 경으로 추정되는 스페 인 북부 알타미라(Altamira) 동굴에는 상처 입은 멧돼지가 동굴 내부 표면에 선각으로 그려져 채 색까지 되어있다. 그런데 이 멧돼지의 다리가 넷이 아니라 여덟 개로 그려져 있다는 점을 애니 메이션의 기원으로 보고 있다. 움직임을 표현해 보려는 상상력이 만들어낸 감각적 표현기법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이후 역사적으로 잔상효과에 대한 관심은 계속되었고, 19세기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잔상효과를 이용한 다양한 장치들이 선보이게 된다.
참고 자료
1. 단행본 (서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디즈니의 비밀 / 코에닉데이비드지음 서민수옮김 / 현대미디어 / 2000
▶ 디지털캐릭터애니메이션 / 마이스트리조지지음 홍지택옮김 / 비앤씨 / 1997
▶ 세계애니메이션작가와작품 / 존할라스지음 황선길박현근옮김 / 범우사/ 2003
▶ 셀애니메이션제작의이론과실제 / 김대중 / 초록배 / 1995
▶ 애니메이션이론의이해 / 이동욱 / 세종출판사 / 1995
▶ 애니메이션제작 / 사무스컬헤인지음 송경희옮김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2
▶ 애니메이션제작기법의모든것 / 테일러리처드지음 한창완옮김 / 한울 / 1999
2. 웹사이트
▶ http://www.comicstorm.com/
▶ http://blog.daum.net/dizivillage/193327/
▶ http://www.animationmuseum.com/
▶ http://www.animatoon.co.kr/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애니메이션의 역사와 제작 과정 75페이지
- 캐릭터 디자인이란? ( 일러스트, 일러스트레이션 ) 5페이지
- 에니메이션 28페이지
- 민화의 이해 32페이지
- [미술교육] 미술 학습지도안 -애니메이션 3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