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화선의 수용과 전개 -고려중기 보조, 혜심의 계승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01.05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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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한국불교에서 주류를 이루는 참선수행방식, 화두참구법인 간화선에 대해 많은 문헌과 자세한 주석을 통해 매우 심도있게 기술한 레포트.
간화선과 조사선의 전래와 수용, 전개, 무자화두의 참구법등을 세밀하게 기술한 글.
특히 선사상이 활짝 꽃을 피웠던 고려중기의 보조국사, 혜심선사의 계승을 중심으로 살펴봄.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 看話禪 수행
Ⅱ. 大慧의 간화선
1. 祖師禪의 전개
2. 話頭參究
Ⅲ. 看話禪의 전래
1. 看話禪의 수용
2. 無字話頭
3. 無字話頭의 참구법
Ⅳ. 普照와 慧諶의 간화선
1. 看話禪의 계승
2. 看話一門의 전개
3. 看話禪의 선양
본문내용
Ⅰ. 看話禪 수행
曹溪宗의 宗旨를 말한다면 參禪修行을 통한 見性成佛, 饒益衆生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참선이란 주로 話頭를 참구하는 看話禪 수행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재 禪院에서 수행하는 참선수행은 전적으로 간화방법론에 입각해 있다고 할 수 있다. 간화선은 祖師禪 사상의 결론으로 제기된 最上乘 수행법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간화선 수행이 最上乘禪의 실천이라는 전통은 그대로..(중략)..즉 간화선 수행은 화두를 결택함으로 시작되어 화두를 타파하고 印可를 획득함으로 완성되어진다. 그러므로 화두는 간화선을 수행하는 衲子에 있어서는 생명과도 같다고 말하는 것이다. 대개 화두는 善知識이라 일컫는 큰스님들로부터 결택 받는 것이 宗門의 전통이다. 이러한 전통은 지금까지 충실히 계승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금 현재에도 간화 수행자의 대부분이..(중략)
Ⅱ. 大慧의 看話禪
1. 祖師禪의 전개
菩提達磨의 禪은 일명 楞伽禪이라고 하는데 楞伽阿跋多羅寶經을 所依經典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達磨의 禪을 일명 如來淸淨禪이라 하여 최상승선으로 표방하는 것은 이 楞伽經에 나타난 不着言說의 如來禪을 의미한다고 본다. 楞伽經에서 언설을 떠난 自覺聖智의 사상은 후일 「不立文字 直指人心 見性成佛」의 禪宗의 宗旨로 발전하게 되었다. 달마가 중국에 심은 如來禪은 六祖慧能에 이르러 인도로부터 통산 33祖의 祖師傳燈의 매듭을 짓고 중국선의...
Ⅲ. 看話禪의 전래
1. 간화선의 수용
韓國에 看話禪이 유입된 것은 고려 보조국사 知訥(1158~1210)이 41세(1198년)에 智異山 上無住庵에서 一衣一鉢로 苦行하면서 무언가 마음에 응어리져 풀리지 않는 繫縛의 덩어리와 투쟁하던 중 마침 大慧宗杲의 語錄을 구해 보다가 豁然開悟하여 깨달음을 證得하게...
Ⅳ. 普照와 慧諶의 간화선
1. 간화선의 계승
普照知訥(1158~1210)은 송대 大慧宗杲(1089~1163)가 주장한 선불교의 새로운 수행방법인 간화선을 수용하여 修禪社의 중심적인 선수행의 방법으로 제시했다. 지눌의 간화결의론은 대혜의 서장 등의 자료를 토대로 조주의 無字 화두를 참구하여 佛心을 체득하는 看話徑截門을 제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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