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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술에 나타난 추(醜)의 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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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1.03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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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미술에 나타난 추(醜)의 관념]
에 관하여 논하라.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인 보들레르는, “절대적이고 영원한 미는 존재하지 않는다.” 라고 말했다. 즉 아름다움의 개념은 끊임없이 변하며, 그러한 인간의 미의식으로 인하여 새로운 미술이 탄생되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자연미란 아름다운 사물이며, 예술미란 사물에 대한 아름다운 표상이다, 라고 한 칸트의 말처럼 미술에 있어서의 그림과 일반회화는 단순한 재현이나 모사가 아니며, 따라서 궁극적으로 전연 새롭게 창출된 그 무엇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새로움이란 <전연(全然) 새로운 것>을 최고의 이상으로 삼고 있다. 그것은 새로운 감각, 새로운 형체, 새로운 상황을 종합적으로 현시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문제되는 것이 다름아닌 미(美)와 추(醜)일 것이다.
그러나 현대미술에 있어서의 미와 추의 관계, 내지는 추의 관념은 비단 현시대에서 비롯된 문제는 아니다. 미술에 있어서의 추에 대한 관념은 표현주의에서 엿볼 수도 있다.



Ⅱ. 본론

표현주의란 명칭은 본래 인상주의(Impressionism)의 왜곡된 형태라는 뜻이며 처음에는 조소의 뜻을 담은 비평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인상이라는 말은 본래 외적인 것이 안으로 밀고 들어오는 것을 뜻하는데 대해, 표현이라는 말은 반대로 내적인 것이 밖으로 밀어내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인상에서 표현에로의 변이는 그대로 회화의 대상이 외적 세계에서 내적 세계로 옮겨간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즉 외계의 재현을 기본으로 삼고 있던 사실주의 회화가 인간의 내면을 표현하는 경우로 전이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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