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남북한 역사인식의 차이를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01.03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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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남북한 역사인식의 차이를 비교한 리포트.
목차
Ⅰ. 머리말.
Ⅱ. 남북한 교육 및 역사교육의 차이.
1. 남북한의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
1) 교육이념의 변천.
2) 교육 목적.
2. 남북한 역사교육의 차이.
Ⅲ. 남북한 역사 교과서를 비교 ․ 분석
1. 시대 구분
2. 고조선.
3. 삼국과 신라의 삼국통일.
4. 미국을 통해 본 근대사 인식.
Ⅳ. 맺음말.
본문내용
최근의 남북한 화해협력 분위기는 상호교류를 통해 진일보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경제적 측면에서만 교류가 이어진 채 정치, 사회, 문화 분야에서는 이질적 요소를 갖고 있다. 따라서 남북한의 화해협력 분위기 활성화와 평화적 통일을 위해서는 이질적 요소들의 통일을 앞당겨야 할 것이며, 그 해결 과제로 제시되는 것이 역사교육의 차이점 극복 일 것이다. 본 비교 연구 논문의 저자는 이러한 측면에서 남북한의 역사교과서를 비교 ․ 분석함으로써 역사 교과서에 반영되는 역사인식을 고찰하고 있다. 또한 역사인식에 내재된 남북한의 이해 간극이 좁혀진다면 비로소 남북한의 평화적 통일은 가능하리라고 보고 있다.
여기서 나는 남북한의 역사교과서를 비교 · 분석한 본 논문을 통해 남북한의 역사적 인식 차이를 파악해보려고 한다. 아울러, 장 · 절의 구성과 사료의 활용, 용어 사용의 적합성, 사회과 분야에 기여하는 정도를 기준으로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남북한 교육 및 역사교육의 차이.
1. 남북한의 교육 이념과 교육 목적.
1) 교육이념의 변천.
북한은 1945년 해방 직후 소련식 사회주의 교육이념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소련식 사회주의 교육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노동과 건설을 통한 사회체제 건립에 노력하면서 동시에 반일 · 반미 사상을 고취시켜 사회주의 교육이념을 주입시키는데 주력하였다. 1950, 60년대까지 군사교육과 사상교육을 강조하며 사회주의 교육을 성립하였다.그러다가 60년대 후반에는 과거의 소련식 사회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주체 확립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1970년대부터는 주체사상의 체계화 작업을 본격화 하여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약화되고 주체사상이 전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주체사상에 따른 교육 이념이 더욱 더 공고하게 내용이 보다 심화됨에 따라 주체 교육 이념이 북한 교육의 최대 목적이 되었다. 1990년대에는 우리민족제일주의의 교육을 심화시키면서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참고 자료
최영표,「북한과 중국의 교육제도 비교 연구」,『교육개발』61 pp.51-55 , 한국교육개발원, 1989
김동규 ․ 김형찬,『북한교육사 : 조선교육사 영인본』, 교육과학사, 2000
한만길 외,「남북한 교육체제 비교 연구」,『한국교육』제31권 제1호, 한국교육개발원, 2004
한만길,『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천 :평화와 통일을 위한 교육』, 교육과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