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명실상부하게 중국선종의 황금기라 할수있는 오가칠종(五家七宗)의 면면을 살펴본 레포트.
중국에 선종이 성립한후 육조혜능을 지나 찬란한 선사상을 꽃피웠던 시기의 주도적 종파들인
오가칠종에 대해 살펴본 글. 목차를 참조해주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오가(五家)
①임제종
②위앙종
③조동종
④운문종
⑤법안종
2.오가(五家)의 흐름과 양기파(楊岐波)와 황룡파(黃龍波)
Ⅲ.맺는말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 선종의 성립사를 보면, 선종은 초조(初祖)인 보리달마(菩提達摩, ?∼?)가 중국으로 온(470년경) 이 후, 혜가(慧可, 487∼593), 승찬(僧璨, ?∼606), 도신(道信, 580∼651), 홍인(弘忍, 601∼674)을 거쳐 육조혜능(六祖慧能, 638∼713)에게 그 법이 전해지면서 황금기에 접어들었다. 육조혜능에 이르기까지는 달마 이후의 능가종(楞伽宗), 사조도신(四祖道信)과 오조홍인(五祖弘忍)의 동산법문(東山法門), 우두법융(牛頭法融)의 우두종(牛頭宗) 등 인물에 따라 다양한 방법의 선풍(禪風)이 펼쳐지는 시기였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육조혜능이 선불교의 중국화를 이루어낸 것....
<중략..>
Ⅱ. 본론
1. 오가(五家)
①임제종(臨濟宗)
마조조일-백장회해(百丈懷海,749∼814)-황벽희운(黃檗希運, ?)-임제의현(臨濟義玄, ?∼867)
임제종은 임제의현에 의해 생겨난 종파이다. 임제의현은 산동(山東) 사람으로 속성은 형(邢)씨이다. 그는 승려가 되었을 때부터 이미 선에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으며, 스무살 쯤에 황벽희운 선사 밑으로 들어가서 힘든 구도 끝에 돌연히 깨달았다.
임제종은 첫째,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이 부처라고 하는 확신에서 출발한다. 인간은 본래 불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쓸데없이 부처를 구할 필요가 없다고 하여 ‘무사(無事)’라고 하였다.
둘째, 미혹에서 깨달음으로 가는 구체적인 수행을 ‘밖에서 구하지 마라.’로 요약하고 있다. 부처는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략..>
2. 오가(五家)의 흐름과 양기파(楊岐波)와 황룡파(黃龍波)
오가(五家)의 전개는 대단히 불규칙하다. 위앙종은 가장 먼저 쇠퇴하여 송대에 들어서면서 이미 그 맥이 끊어졌고, 조산과 동산에 의해 형성된 조동종은 조산 문하에서는 4대만 전해졌고, 동산의 제자로서 조산과 같은 계열인 운거도응(雲居道膺, ?∼902) 문하는 남송 때까지 번성하였다. 운문종의 선사들은 북방에서 활약하였는데, 비교적 인재가 많아 3대 제자인 설두중현(설두중현, 980∼1052)이 운문종을 중흥시켜 오랫동안 유지되었으나 역시 남송에 이르러 쇠퇴하였다. 법안종의 천태덕소(天台德韶)는 법안의 선(禪)을 이어받은 후, 천태산을 중심으로 천태교학(天台敎學)을 부흥시킨 인물이다. 덕소의 제자로 영명연수(永明延壽, 904∼975)와 승천도원(承天道原)이 있는데...
참고 자료
1. 최현각, 『선학의 이해』, 불교시대사, 2003
2. 곽철환, 『불교 길라잡이』, 시공사, 1997
3. 오경웅, 류시화 역『선의 황금시대』, 경서원, 1988
4. 김태완, 『조사선의 실천과 사상』, 장경각, 2001
5. K.S.케네쓰 첸, 박해당 역 『중국불교』하권, 민족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