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일반론-민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2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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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의 기본 개념과 특성, 역사, 주요 장단과 종류, 사회 전반에서 민요가 갖는 의미 등에 대하여 탐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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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민요의 정의 및 개념
II. 민요의 성립과 확장적 전개
III. 민요의 특성 및 형식
1. 민요의 특성
2. 민요의 형식
IV. 민요의 장단 및 종류
1. 민요의 장단
2. 민요의 종류
V. 민요의 문화론적 의미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민요의 정의 및 개념
민요는 민중 - 세간의 일반사람·보통사람. 여느 사회적 여러 집단과의 관계에서, 계급관계로는 지배계급이 아닌 피지배계급이고, 사회계층으로는 각기 사회의 물질적·정신적 생산에 종사하는 직접생산자이므로, 그런 의미에서 역사사회를 떠받치는 기저층(基底層) - 가운데 생성되고 향유 되며 전승되어 와 집단적 익명성을 바탕으로 생성되었고 유지되어 온 서민의 노래이다.
민요는 그 생성과 향수의 주체자인 민중들이 만들어낸 인식의 실체로서의 노래다. 즉 민요는 동일한 문화적 배경을 기초로 하여 감정적 공감대를 같이 하는 사람들인 민중들이 그들의 삶(연행적 요소) 속에서 공동의 감정적 공감대를 통하여 창출해 낸 노래(음악적 요소)로서, 자연히 그 가락이 인식의 실체로 나타나며 사설적 요소가 거기에 수반되어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노래는 민중들에 의해 자신들의 노래로 인정되고, 또한 자족적인 향수를 목적으로 가창됨으로써 자연히 그 과정에서 사회 문화적인 동질감을 함유하게 된다.
따라서 발터 비오라(Walter Wiora)가 민중에 의해 만들어지고 민중 속에 뿌리를 박고 있으며, 또한 그 본질이 민중적인 노래라고 한 것이나, 브루노 네틀(Bruno Nettl)이 "누군가에 의해 최초로 만들어진 노래가 민중들이 그것을 바꾸는 이른바 지역사회에서의 재창조 과정을 거쳐 그 사회집단의 공감대가 형성된 노래"를 민요라고 한 것은 타당한 지적이다.
이러한 민요의 개념을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1] 강등학, "한국 민요의 사적 전개 양상", (구비문학연구 제5집, 1997)
[2] 한국역사민속학회, 『민요와 민중의 삶』 (서울: 우석출판사, 1994)
[3] 편집국, 『우리민요 -우리나라 각 지방의 전통민요』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2)
[4] <URL: http://yoksa.aks.ac.kr/jsp/um/Directory.jsp>,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 - 한국학중앙연구원)
[5] <URL: http://user.chollian.net/~chun4270/minyo/minyo.htm>, (쿠키의 뮤직세계 - 한국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