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
- 최초 등록일
- 2007.12.25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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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요의 정의와 개념을 알아본 뒤, 구석기시대부터 철기초기시대까지의 민요의 역사를 알아보고, 여러 민요의 유형과 특성을 짚어봅니다. 발표자료에 쓰인 ppt이지만 내용만 따로 추출하여 레폿으로 제출해도 좋습니다.
목차
I. 민요의 정의와 개념
II. 민요의 성립과 확장적 전개
III. 민요의 특성 및 형식
IV. 민요의 장단 및 종류
V. 민요의 문화론적 의미
본문내용
I. 민요의 정의와 개념
♧ 민중이란?
- 세간의 보통사람
- 피지배계급,
각 사회의 생산에 종사하는 직접생산자
- 즉, 역사사회를 떠받치는 기저층
(基底層)
☆ 그렇다면 민요란? - 민중 속에서 생성되고 향유되며 전승되어 온 서민의 노래. - 감정적 공감대를 가지며, 사회문화적인 동질감을 느낀다.
II. 민요의 성립과 전개 (1) 민요의 잉태기
● 구석기 시대: 사냥감의 풍요를 기원->의식요
- 원시 종합예술의 형태
- 짧고 단순한 말을
단순한 리듬으로 되풀이 해 노래함
● 신석기 시대: 밭 갈기, 어망작업, 움집건축 시,
작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래가 활용됨
->노동요
(2) 민요의 성립과 확장적 전개
● 청동기 시대, 철기초기 시대: 부족국가시대의 초입에 신분분화를 배경으로 성립되어, 사회,생활, 기술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노래들을 출현시키면서 노래의 기능과 종류가 다양화됨.
@ 노동요:
->논 농사요<소 모는 소리><논 가는 소리>
->고기잡이요<노 젓는 소리><그물 당기는 소리>
->제분정미요<타작하는 소리>
->길쌈요<물레질 하는 소리>
@ 의식요:
->유희요<강강수월래 하는 소리><놋다리밟기 하는 소리>
->놀림유희요<서동요>
->가창유희요<원사>
III. 민요의 특성 및 형식
민요의 특성
- 농업,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제례나 노동을 할 때 부르기 시작함.
- 민중의 소박하고 진솔한 생활, 감정, 풍습, 종교 등이 표현됨.(생활음악)
- 특정인이 창작한 것이 아님(또는 문제되지 않음)
- 악보로 기록되지 않음(구전음악)
- 일정한 형식이 없음(구전 중, 가변성 많음)
(1) 민요의 특성
- 스스로 터득할 수 있는 쉬운 음악
- 무용과 병존하기도 함(ex.강강수월래) ( -> 예술 분화 이전의 원시 종합예술의 형태, 한국민요의 역사가 상고시대부터임을 알 수 있다)
지역마다 다르다 (남도소리, 서도소리, 제주도 민요, 경상도 민요 등 각 지역적 특징에 맞도록 불림)
집단성 획득(공동체 문화)
노동요가 많다
반주악기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1) 민요의 특성
민요의 선율은 지역에 따라 네 가지로 나뉜다.
● 수심가 권
: 한강이북의 경기도, 황해도, 평안도
: 외로운 느낌
● 육자배기 권
: 충청남도, 전라 남북도
: 비장한 느낌
● 메나리 권
: 강원도, 경상 남북도
: 다정한 느낌
● 제주도 권 : 적막한 느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