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신앙,민간신앙,가신신앙,마을공동체신앙,고사
- 최초 등록일
- 2007.12.2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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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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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대 민속신앙
1)단군신앙
2. 가신신앙
1)성 주
2)터주
3)업
4)조왕
5)칠성
6)영동할머니
7)유황제
8)삼신
3. 마을공동체신앙
1)돌탑신앙
2)산신제
3)거리제
4)기우제
5)디딜방아 액막이
4. 고사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간신앙은 다른 어떠한 종교보다도 오랜 역사성을 지니며, 또한 대다수 민중의 생활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한 민족의 기층문화를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이러한 민간신앙은 인간 생활의 가장 절실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반영하고 또한 그것에 집중되어 있는데, 그것은 개인을 포함하여 한 가정을 위한 신앙과 각 개인 및 가정들이 포함되어 있는 마을공동체를 위한 신앙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곧 전통사회의 사람들은 그들 삶의 터에 상․하당신(上․下堂神)을 모심으로써, 마을을 안정과 조화의 세계로 가꾸려는 동시에 집집마다 집안의 신령들을 좌정시킴으로써 집안 역시 안정과 조화의 세계로 꾸미고자 하였다. 이른바 마을공동체 신앙과 가신(家裨)신앙이 그것이다.
한편 비상하고 급박한 상황 속에서 어떤 위난을 예방하고 방지하며, 극복하기 위하여 베푸는 또 다른 제의가 있다. 대체로 하지까지 적당한 비가 오지 않아서 농사가 망칠 위기에 처해서 치르는 기우제와 어린아이들을 한꺼번에 휩쓸어가는 돌림병을 예방하고 막아내려는 디딜방아 액막이가 그것이다. 이들 제의도 역시 개인이나 가정이 주축이 되는 것이 아니라, 마을의 공동 과제로서 공동의 관심과 노력으로 함께 대처하는 것이다.
민간신앙을 마을공동체신앙과 가정신앙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그 민간신앙에서 나타나는 민족의 성격을 알아보고 민간신앙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려한다.
Ⅱ 본론
1. 고대 민속신앙
1)단군신앙
불교·유교·도교 등의 종교를 수용하기 이전부터 전해지는 민간신앙으로 단군을 국조로 인식하고 숭봉하는 형태를 띤다.
단군신화에는 고조선의 생산력 수준, 자연인식 능력과 그에 연관된 세계관, 신앙 등이 반영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단군과 천제인 단군의 할아버지 환인(桓因), 아버지인 환웅(桓雄)을 포함한 삼신(三神)이 신앙 대상이다. 삼신에 대한 해석은 두가지로 나뉘는데 ‘삼신각개설(三神各個說)’과 ‘삼신일체설(三神一體說)’이 있다. 삼신각개설은 환인은 천신(天神), 환웅은 지신(地神), 단군은 인신(人神)으로 각각 존재한다는 설이며, 삼신일체설은 하나의 하느님으로 천지인의 성격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설이다.
참고 자료
-전통 제례음식 전문점 이가제사
-우리 민속 신앙이야기 |이희근 지음 | 삼성당 | 2002년
-한국자연신앙연구 (한국민속문화총서 7) 김영진 지음 | 민속원 | 1996년
-문경민속지 : 민속신앙 편 [양장] 문경새재박물관 지음 |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