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내러티브의 윤리학적 배경을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살펴보고 있다.목차
내러티브의 윤리학적 배경1)포스트모더니즘
2)페미니즘
3)구성주의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의 이성적 능력에 의해 객관적인 지식의 구축이 가능하다는 근대적인 정초주의(定礎主義) 인식론을 비판하고 해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인해 기존의 교육적 근대주의는 여러 가지 비판을 받게 되는데 다음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첫째, 모더니즘, 즉 근대주의의 지식관의 문제이다. 근대주의에서는 지식이란 객관적, 가치중립적인 것이며, 진리 대 오류, 인지와 정의 등을 이원적인 것으로 보며, 동시에 언어중심주의적 진리관을 주장하였다. 이는 교육에서 명제적 지식을 중심으로 고려하게 함으로써 다른 종류의 인식, 곧 감성적 인식, 행동할 줄 아는 것 등의 문제를 소흘히 다루게 하는 원천적인 배경을 제공하였다. 둘째, 근대주의에서 추구한 지식의 보편성은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화, 기호 등을 적절하게 포함시킬 수 없으며, 그런 만큼 다양한 교육적 자원들을 적절하게 포섭해 낼 수 없다.
근대주의와 달리 포스트모더니즘은 열린 지식관을 주장한다. 지식이라는 용어가 단지 명제적 진술의 앎을 넘어서서 행할 줄 아는 것, 생활할 줄 아는 것, 경청할 줄 아는 것까지도 포함하는 지식관을 주장한다. Foucault나 Lyotard는 명제적 지식 중심의 지식관을 넘어서서 인지적이든, 윤리적이든, 감정적이든, 기능적이든 간에 모든 종류의 앎이 지식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열려있는 지식관을 추구한다. 즉, 새로운 지식이란 열린 자아를 끊임없이 창조적으로 형성하는 과정에 관여된 모든 종류의 경험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관의 변화는 좁게는 학교 지식 교육의 문제, 더 나아가서는 교육 전반과 학교의 도덕교육 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과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윤리학이나 도덕 교육의 문제에 관한 명료한 진술을 하지는 않지만, Beck은 Rorty의 견해를 토대로 포스트모더니즘이 제시하는 도덕교육의 방향으로, 도덕성의 포괄적 접근, 다원주의적 접근, 비 권위주의적 접근을 주장하고, 구성원들의 상호 이해와 포용을 확장시켜야 한다고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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