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신라 호국불교
- 최초 등록일
- 2007.12.21
- 최종 저작일
- 2007.09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인문학(역사학과)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통일신라 전기의 호국사상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제왕의 호국불교
1) 호국의 의미
2) 호국불교
① 근본사상 ② 정법치국사상
3) 진흥왕의 불교정책
① 전륜성왕 이념의 표방 ② 인왕경
③ 입관회 ④ 황룡사
4) 아소카왕과 진흥왕의 비교
2. 불교의 대중화 및 민중화
1) 통일신라에서 불교의 대중화를 이끈 계기
2) 인과응보설의 자기중심적 해석
3) 승려들의 실천적 수행과 교화
4) 대중적 불교의식
5) 불교의 다양화와 실천불교의 수용
6) 아미타신앙과 관음신앙
3. 불교의 교학화
1) 불교지평의 확대와 교학의 발전
2) 신라의 5대 종파
① 열반종 ② 계율종
③ 법성종 ④ 화엄종
⑤ 법상종의
Ⅴ.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불교가 고대 및 중세 한국사에서 인생의 여러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 중요한 이유는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불교 교리의 보편성이고 다른 하나는 불교에 대한 지배층의 후원이다. 인도에서 대승불교가 전파된 시기, 즉 기원전 1세기부터 불교가 지배층의 지원 하에 성장하는 과정에서, 정치이념을 수정해 나가면서 왕권의 권위확립 및 정당화에 정신적인 바탕 역할을 하게 되었다. 한국사에서 불교가 공식적으로 수용된 후 왕실과 친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중앙집권적 통일정책을 포함한 여러 가지 정치 사업을 정신적으로 뒷받침 하게 되었다.
특히, 통일신라기의 불교는 보편적인 지평을 확보하면서 대중 불교가 확립되고 교학이 눈부시게 발전하였다는 두 가지 두드러진 특징을 가진다. 불교의 대중화는 교학의 융성에도 하나의 토대를 이루었으나, 다른 한편으로 그 과정에서 불교의 참된 본질로부터 분리되거나 왜곡될 가능성이 있었다. 그래서 종교적 본질을 유지하고자 하는 요구가 내부적으로 생겨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참된 교학의 연구가 촉진되었다.
본고에서는 통일신라기 제왕의 불교로서 호국불교에 대해 살펴보고, 불교의 대중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불교의 대중화 과정에서 종교적 본질을 유지하고자 교학의 연구가 촉진 되었는데, 그러한 배경을 뒷받침 해준 사상적 기반이 무엇이었으며, 교학의 연구를 증진시키고자 한 불교 사상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도서
김복순(2002). 『한국 고대불교사 연구』. 민족사.
김영미(1994).『신라 불교사상사 연구』. 민족사.
▶ 논문
장지훈(1998). “신라 중고기의 호국불교”. [고려사학회], p9~37.
김영미(1994). “신라통일기 불교계의 동양과 추이”. [한국역사연구회], p12~32.
정영근(2003). “신라불교 지평의 확대와 교학의 발전”. [한국사상문화학회], p246~260.
윤천근(1991). “신라에서의 불교수용과 그 정치 사회적인 의미에 대하여”. [동국대학교 신라문화 연구소]. p239~273.
정병삼(2005). “8세기 신라의 불교사상과 문화”. [동국대학교 신라문화 연구소]. p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