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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역사철학

*재*
최초 등록일
2007.12.21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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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헤겔의 역사철학과 객관적 관념론의 입장에서 역사의 진보에 관한 내용

목차

1. 객관적 관념론
2. 역사의 목표
3. 역사 안에서의 이행의 논리
4. 결론

본문내용

객관적 관념론
대부분의 철학은 세계의 근거로서 존재가 무엇인가를 묻고 그에 대답한다. 노자는 도(道)라 하고, 플라톤은 이데아(idea), 칸트는 물(物)자체, 쇼펜하우어나 니체는 ‘맹목적 의지’와 ‘권력의지’라 했으며, 종교에서는 ‘신’이 바로 존재이다. 헤겔은 이러한 존재를 ‘절대정신(세계정신)’으로 보았는데, 이것은 우리 인간의 머리속에 있는 개별적인 정신이 아니라, 그 자체로 존재하는 객관적 정신이다.
헤겔의 절대정신은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존재이다. 절대 정신은 스스로의 내적인 힘에 의해서 발전해 간다. 존재인 절대정신의 이러한 발전법칙이 변증법이다. 변증법에서는 절대적인 것, 신성한 것, 영원불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자기네 모순에 의해서 변화․발전하고 지양된다. 발생과 소멸, 낮은 것으로부터 높은 것으로의 무한한 상승이 있을 뿐이다. 그런데 헤겔은 자신의 이 변증법과 모순되게도 종국적인 어떤 것을 의미할 수 있는 거대한 철학 체계를 세웠다. 우리가 변증법의 입장에 서서 세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예견하는 이상, 헤겔의 관념론적인 철학체계는 지양되어야 하는 것이다.

역사의 목표
헤겔은 그의 저서 『역사철학 강의』의 서론에서 <세계사는 자유의 의식에서의 진보이다. 이 진보가 필연적임을 우리는 인식해야만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먼저 헤겔이 말한 <자유의 의식에서의 진보>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헤겔은 역사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본질적인 것이 정치적인 차원에 위치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본질적인 것은 자유를 말하는 것이고, 헤겔은 자유를 결코 앎에 그치는 것이 아닌 의지가 발현되는 것으로 파악한다. 즉, 나의 현실적인 자유는 자유를 알고 그것이 발현되었을 때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자유는 사회 속에서만 전개가 가능하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자유를 의식한다는 것은 단순히 자유가 존재한다는 가능성에 대한 앎이 아니라 존재자의 실질적인 전개와 합치됨으로써만 가능하기 때문이고, 이러한 전개는 사회 속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1. 최 재근, 역사 철학 강의, 동풍, 1995.
2. B. T. 윌킨스 지음/ 최병환 옮김, 헤겔의 역사 철학, 서광사, 1995.
3. 에밀 앙게른 지음/ 유헌식 옮김, 역사 철학, 민음사, 1997.
4. http://plaza1.snut.ac.kr/~ctman/artcritic6.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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