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비평 방법론과 그 적용
- 최초 등록일
- 2007.12.18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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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제 발표 입니다. 목차도 있고, 참고 문헌도 있습니다.
목차
<1. 성서를 역사적으로 해석한다는 것: 역사가로서의 접근>
가. 역사와 역사적 방법론
나. 역사로서의 성서
다. 성서학과 고대 이스라엘 역사 연구
1) 비문증거
2) 고고학적 증거
3) 사회학
4) 최근의 진전들
라. 역사비평의 간략한 이해.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서를 역사적으로 해석한다는 것: 역사가로서의 접근
가, 역사와 역사적 방법론
“역사”의 모호성은 고대 문서들이 매우 제한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 불신과 갈등을 증폭시키기도 한다. 역사란 일반 대중이 간직했던 과거에 대해 공통적으로 합의된 개념과 부합되어야 한다. 이것은 전문역사가들의 주장에 의해 판단되어지는 것 일뿐 아니라 보편적인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태도 등의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된다. 인간의 과거를 이해하려는 시도가운데 역사가들의 정보는 주로 문서자료(written sources)에 의존하게 된다.
역사가들은 객관성을 추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 역사편찬의 토대는 “유비”(analogy)의 원리이다. 따라서 역사가들은 이스라엘의 과거에 대한 성서의 기록 이면에 있는 “실제의 역사 사건들”을 넘어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성서의 이야기를 우리 현대인들이 생각하는 것과 같은 현실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역사가들이 이스라엘 역사 및 초대 그리스도교 역사를 해명하기 위해 고대와 현대의 다른 사회들에 대한 지식을 정리할 때도 적용되듯이, 역사연구에 있어서, 이 책의 다른 접근 방식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유비의 원리 외의 다른 특별한 방법론은 없다.
나, 역사로서의 성서
성서기자들은 역사에 매우 민감했으며, 성서 자체를 형식이나 내용 면에서 광범위한 역사로 간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서가 역사를 위해 기록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성서저자들이 역사가라기보다는 신학자에 가깝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성서 기자들이 전달하고자 했던 신학적인 메시지들은 역사에 대한 그들의 인식과 철저히 얽혀 있기 때문에 그 메시지를 역사와 분리하기도 매우 어렵다. 말하자면 성서는 역사로서 우리와 대면하고 있으며, 무시하기 어려운 역사적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서학이 역사적 문제에 매달리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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