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소설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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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현대소설과 사상』
*한승옥, 『한국현대소설과 사상』, 집문당, 1995,
를 요약.
목차
1.서론
2. 한국사상의 전개과정
1)제 1기 고유사상시대
2)제 2기 외래사상 침윤시대
3) 제 3기 불교사상 중심시대
4) 제 4기 유교사상 중심시대
5) 제 5기 실학사상 발흥시대
6) 제 6기 위정척사 및 개화, 계몽사상 유입시대
7) 제 7기 세계사조의 혼류와 전통사상 위기시대
Ⅱ. 현대소설의 사상적 접근 시론
1.서론
2.문학사상의 상수와 변수
3. 동양사상의 소설화
2) 불교와 현대소설
3. 유교와 현대소설
4. 도교와 현대소설
5) 동학과 현대소설
4. 서양사상의 소설화
3. 유물사관과 현대소설
6)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소설
Ⅲ. 불교 구도소설의 환몽구조와 탐색구조
1. 서론
2. 환몽구조형 소설
3. 탐색구조형 소설
4. 결론
Ⅳ. 현대소설에 투영된 유교의 실상
Ⅰ. 서론
2. 반유교주의의 기수
4. 유교적 가치에 대한 향수
Ⅴ. <녹두장군>의 갈등 양상과 다성적 특질
1. 서론
3. 이물 형상화의 제문제
4. 문하사적 측면
5. 작가의식 및 세계관
6. 결론
Ⅵ. <무정>에 나타난 시간의식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Ⅶ. 현대소설의 기독교 수용 양상
1. 서론
2. 작가별 수용 양상
3. 결론
Ⅷ. 황순원 장편소설에 나타난 속죄와 구원의식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Ⅸ. <대하>와 <탑>의 대비 연구
1.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제 1기 고유사상시대
이 시기는 우리 민족이 신화시대부터 한반도에 자리를 잡은 후 삼국시대 이전까지를 말한다. 중국으로부터 외래사상이 들어오기 전 우리만의 고유신앙이 자생적으로 맥을 유지하던 때까지다. 원시인들이 자연을 숭배하고 영혼불멸을 믿고 귀신의 존재를 두려워하며 이것을 제사지내던 시기를 일컫는다. 곧 정령숭배(精靈崇拜)사상이 지배하던 때다. 동북아시아로부터 중앙아시아에 걸쳐 널리 유포된 샤머니즘이 주를 이루던 시기인 것이다. 무격사상(巫覡思想)으로 명명할 수 있는 시기로 천지신명의 가호를 빌든가 악한 귀신을 쫓는 巫나 巫師가 제의를 주관하고 제정이 분리되지 않았던 샤먼사상 시기를 말한다.
2)제 2기 외래사상 침윤시대
이 시기는 한국 고유사상에 유,불, 도교가 침윤한 때를 지칭한다. 삼국시대 초부터 불교가 사상의 주도권을 잡기 시작하는 신라 말까지의 서기 5,6세기 약 200여 년간이 이에 해당한다. 불교는 고구려를 통하여 받아들여져 신라와 백제에 전파되었는데, 삼국시대에 들어온 불교는 우리 나라에 들어오면서 본래의 사상이 많은 변모를 겪게 되었다.
유교사상은 불교처럼 뚜렷하게 그 전래된 시길ㄹ 확증잡을 수는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유교사상이 유입된 것으로 보는 견해가 압도적이다. 유교가 일찍이 우리 민족에게 별 저항 없이 유입될 수 있었던 것은 유교사상이 우리의 고유사상과 공통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도교도 역시 삼국시대부터 우리 민족에게 전래된 것으로 나타난다. <삼국유사>의 기록을 보면 고구려에서는 도교를 민간에게 적극 권장한 것을 간접적으로 짐작할 수 있고, <삼국사기> 등을 보아서도 신라에도 일찍이 도교가 전래되어 유행한 듯하다.
도교는 유교나 불교와 같이 정치체제의 비호를 받거나 국교로 인정되어 번창하지는 못하였으나 민간에게 끈질기게 살아남아 무속이나 기타 기복신앙과 밀접되면서 본래의 도교사상 본류와는 다르게 신선사상으로 발전하면서 민간전승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고유한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사상이라 하겠다.
3) 제 3기 불교사상 중심시대
이 시기는 삼국 말엽부터 14세기 말엽 고려 멸망 때까지 약 800년간을 말한다.
참고 자료
*한승옥, 『한국현대소설과 사상』, 집문당,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