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음악과교육과정-이해영역7차와8차개정안비교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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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가 레포트로 사용했던 내용입니다.
초등음악교육과정
이행영역의 7차와 8차교육과정을 학년별로 비교한 내용인데요.
여러모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ㅁ^
목차
( 1 ) 3학년
( 2 ) 4학년
( 3 ) 5학년
( 4 ) 6학년
( 5 ) 7차와 개정(8차) 초등음악교육과정 이해영역 비교
본문내용
☀ 7차 초등교육과정과 개정 초등교육과정(8차) 이해 영역 비교
( 1 ) 3학년
7차8차- 리 듬 : 2/4, 3/4, 6/8 박자, 자진모리
장단, 리듬꼴
- 가 락 : 가락의 흐름, 다장조, 민요음계, 시김새
- 화 성 : 2성부의 어울림, 다장조의 주요 화음, 화음 변화
- 형 식 : 같은/다른 가락, 메기고 받기, A형식, 동요/전래 동요/민요 등의 성악 곡, 춤곡의 기악곡
- 셈여림 : 세게, 여리게
- 빠르기 : 빠르게, 느리게
- 음 색 : 다양한 음원에 의한 소리, 남녀 목소리, 타악기/ 관악기의 소리, 연주 형태에 따른 소리의 조화 (독창, 제창, 돌림 노래, 타악 합주 등)- 박
- 장단(자진모리), 장단의 세
- 간단한 리듬 꼴
- 시김새의 특징
- 올라가는 가락, 내려가는 가락
- 악곡의 빠르고 느림
- 소리의 크고 작음
- 메기고 받는 방식
- 타악기의 종류와 음색
- 악곡의 특징(풍물, 춤곡, 행진곡 등)
- 쓰임에 따른 악곡의 종류(놀이요, 노동요, 춤곡, 행진곡 등)
▶ 7차에서는 2/4, 3/4, 6/8 박자로 자세하게 지도해야 하는 내용을 제시해 준 반면에 개정된 교육과정에서는 ‘박’으로 광범위하게 제시. 자진모리 장단과 간단한 리듬꼴을 지도하는 부분은 전과 동일하다. 7차에서는 가르치는 조성과 민요음계를 정하여 제시하였으나 개정에서는 제시되어 있지 않음. 7차에서는 2성부와 화음 변화에 대해 자세히 지도하도록 제시되어있으나 개정에서는 언급이 빠짐, 7차에서는 성악곡과 기악곡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나, 개정에서는 악곡의 특징이라는 큰 제목으로 포함시켜 제시. 셈여림에 대해서 개정에서는 소리의 크고 작음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아동에게 좀 더 쉽게 다가가도록 지도할 수 있도록 제시됨. 7차에서는 다양한 음원에 의한 소리와 사람의 목소리, 연주형태에 따른 소리의 조화 등에 대해 다양하게 제시하였다면 개정에서는 쓰임에 따라 악곡을 나누어 제시하는 쪽으로 지도하는 내용이 줄어든 것으로 보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