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당시와 시인에 대해 요약 정리한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07.12.16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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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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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성당은 현종 개원 7년(313년)으로부터 숙종 보응 말년(762)에 이르는 기간으로 당시의 전성기였다. 국력이 강성하여 동서로 국토를 넓혀 갔으며, 거란, 돌궐, 투푸란 등이 귀순하여 왔다. 따라서 문화의 교류, 민족의 융합이 이루어졌다. 특히 서역 음악이 대량으로 수입되어 악무에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시가의 형식, 내용의 변화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문학적인 배경, 사조에 힘입어 성당시 발전에 기틀을 마련한 새로운 시인들이 등장하였다. 장구령, 장열, 소정, 왕한을 비롯해 오중사걸로 일컬어지는 하지장, 장욱, 장약허, 포융 등을 들 수 있다. 성당 시기는 유파별로 낭만파, 자연시파, 변새시파, 사실시파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낭만파의 시인으로는 장구령, 하지장, 장욱, 이백 등을 꼽을 수 있으며, 그 중 이백을 대표 시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백의 대표작으로는 자연을 통하여 체득한 진리를 시로 표현한 ‘망여산폭포’를 들 수 있다. 이백은 자가 太白(태백)이고 호는 청련 거사이다. 이백은 정치적 큰 이상을 갖고 있었으나 꿈이었을 뿐 끝내 이룰 수 없었다. 또한 세속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 하여 유선의 생활을 하였다. 천성은 호쾌하여 사람들과 쉽게 사귀었다. 돈 쓰기를 꺼려하지 않고, 술을 좋아하여 가는 곳마다 친교를 맺을 수 있었다. 이백은 중국 시사에 있어서 제일의 천재 시인으로, 굴원의 뒤를 이어 낭만주의 시가의 꽃을 활짝 피웠다.
자연시는 산수시와 전원시 등을 포괄하여 일컫고 있으며, 그 흥성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호적이 “개원 천보는 번영의 태평세였다. 그래서 이 시대의 문학은 오로지 번영을 노래하는 문학으로 낭만적인 과장된 문학의 경지를 이루었다. 8세기 중엽 이후의 사회는 혼란의 사회였다. 그랬기 때문에 이 시대의 문학은 고통을 호소하고 되새김하는 문학으로
참고 자료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다락원, 이수웅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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