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소설의 발생 - 최치원과 이생규장전의 비교대조
- 최초 등록일
- 2007.12.15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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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이전에 실려있는 ‘최치원’과 금오신화의 일편인 ‘이생규장전’을 비교, 대조하여 분석하는 것은 ‘한국 (고대)소설의 발생문제’를 작업의 동기로 내세울 때, 명확하고 의미있는 작업이 되리라 생각한다. 뿐만아니라, 목적의식이 없고, 방만해지기 쉬운 비교와 대조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작업의도의 설정은 반드시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傳奇소설’ 장르 일반의 속성을 염두에 두고, 두 작품을 비교, 대조하고, 이 작업의 전제가 되는 문제의식에 나름의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Ⅰ. 수이전에 실려있는 ‘최치원’과 금오신화의 일편인 ‘이생규장전’을 비교, 대조하여 분석하는 것은 ‘한국 (고대)소설의 발생문제’를 작업의 동기로 내세울 때, 명확하고 의미있는 작업이 되리라 생각한다. 뿐만아니라, 목적의식이 없고, 방만해지기 쉬운 비교와 대조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작업의도의 설정은 반드시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傳奇소설’ 장르 일반의 속성을 염두에 두고, 두 작품을 비교, 대조하고, 이 작업의 전제가 되는 문제의식에 나름의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먼저, 작품 외적으로 찾을 수 있는 두 작품의 공통점은 두 작품이 역사적 혼란, 전환기에 창작되었다는 점이다. ‘최치원’은 羅末麗初에 창작되었고, ‘금오신화’는 세조의 왕위침탈시기에 창작되었다. 문학쟝르의 탄생과 소멸이 이러한 사회적 격변기와 유기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상기할 때, 이러한 사실은 의미있는 비교 거리가 될 수 있다. 또한, 두 작품의 작자가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당시 정치현실에 대해 초월적 입장을 가지고 있었거나, 소외되어 있었다는 점도 비슷한 점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최치원’의 작가가 명확히 규정된 것은 아니지만) 작품을 읽을 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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