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 낭만 자연 사실주의 문예사조에 관한 전반적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7.12.14
- 최종 저작일
- 2007.12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0원
소개글
문예사조에 관한 글 입니다
목차
성립배경
특징
한국에서의예
성격
한계와 취약점 성격
나라에따른 발전방향 등이 제시되어있어요
본문내용
상징주의:정의:상징이란여러사물에의해주목받고있다고생각하는인간에의해포착된어떤것으로상징파의생활에서공간의경험만이전부가된다.문학운동의하나였던상징주의는상징의극단적추구이치의상징적의미사실적상식성을배제하려함,암시성이극단화되면비논리비의미에접근,이때의상진은실제로아무정신적의미가없다.상징파의작품들은시간이라는속성을표현할수있는말을차용하며공간적가치를증대하려고노력한다.표현불가능한초감각적실체,관념,감정세계의뉘앙스표현.1885-1900년경까지프랑스에서일어난문학흐름의새로운사조는테느등의실증주의에대립하고과학의진보에따라발생한졸라의자연주의에배경하는문학의흐름.가시적자연계사물을영재적사상.예술지상주의로사조상후기낭만주의에속함.우리나라는1920년신체시,결정적으로김억,황석의에의해소개.고답파:조형적미를추구,낭만주의~상징주의의교량구실,낭만파의소박한열정토로웅변벽거부,헌학적수사적장식이제거되언어의유동성그자체만이어렴풋하고아득히감지되는정조와음악이구현되어특유의수묵빛노래를선보임.상징의이론:기호적부분-구체적심상,일반적상징,빼찌십자가는제도적상징,숫자한글화학식도표도형은기호적상징.문학적심상-사물이가리키거나의미적영역-그심상의배후의의미적영역.이두개의개합에의해완전한상징.국가,상표,학교와단체암시하는또다른의미의상징.개인적상징-유치환(소리없는아우성,깃발)열망,박두진(해)진리상징,자연적상징-서동주(국화)고결.알레고리적상징:모든사물이확정된정신적의미를배후에감춤(제5공화국)작가:원조보들레르의악의꽃(악에서아름다움추출.반사회적,반종교적,애로틱묘사,풍속문란으로몰려6편시삭제,영혼그자체가자기모습을비추는이세계와같은폭을갖는영혼을발견하는작업-이상주의발견함)보들레르-시의자기목적성과악덕의찬미와미를고통죄악죽음부패와결부되어야한다고봄.말라르메-절대의탐구와소우주의환기.상징주의정점,사상의집중화,언어의정화.베를레느-음악과암시우수의심상풍경,정서상징에의존하며은유와풍유구사상징주의시에영향.랭보-투시와착란언어의연금술,모든감각의착란에의해미지에세계에도달해야하고그러기위해보는자와보이지않는것을보는이가되어야함(초월적사명)초현실성개시이어받아체계적환각확장시킴.
참고 자료
문예사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