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계급이론
- 최초 등록일
- 2007.12.12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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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의 계급이론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한 소논문 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마르스크의 계급이론
1. 관념의 핵심
2. 중요한 의미
3. 계급이론
4. 계급관계
5. 이론의 내용
(1)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노동
(2)자본주의의 발전과 변동
(3)자본주의 종식과 미래사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마르크스의 계급이론
1. 관념의 핵심
마르크스의 관념의 성장은 복잡한 지적인 근원과 관계되어 있다. 그것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은 첫째, 생시몽과 푸리에 같은 프랑스 유토피아 사회주의자의 작품에서 표현되고 있는 급진적 계몽주의이다. 두 번째로 마르크스 사상에 영향을 끼친 것은 헤겔과 헤겔에서 비롯된 학파였다. 세 번째로 마르크스 사상에 영향을 끼친 것은 고전 정치경제학이었다. 이런 이론적 영향과는 별도로, 마르크스는 《라인신문》에서 언론가, 평론가로서 일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많은 저작을 쓸 수 있었다. 가는 자신의 사상을 자극했던 사회적 이슈들과 직접 접촉했다.
마르크스 관념의 핵심은 헤겔과 청년 헤겔학파에 대한 그의 반응 속에 놓여 있다. 그 그룹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은 포이에르바하였다. 그는 처음에는 헤겔의 절대관념론의 명석한 제자로 출발하였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그는 결코 헤겔을 떠나지 않았다. 포이에르바하도 헤겔의 변증법적 비판에 관여했었다. 헤겔이 그의 사유능력, 특히 정신의 관념을 통해서 내린 인간의 정의는 현실과 한 발자국 모자라는 것이었다. 인간은 정신을 통해서 설명되었다. 그러나 포이에르바하에게 있어서 인간이란 정신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이었다. 칸트는 선험적 자아, 피히테 철학의 절대자아, 그리고 헤겔의 정신이라는 관념들이 포이에르바하에게는 인간적 창조물로 여겨졌다. 그래서 헤겔에 대한 포이에르바하 비판의 기초는 헤겔이 비밀스러운 신학 또는 합리적 유신론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하는 것이었다. 인간은 정신의 운반수단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은 신과 같은 관념을 창조하는 감각적, 인간적 존재이다. 포이에르바하에게 있어서 현실은 여전히 자의식과 자기 이해가 전개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러나 현실은 일상적인 인간적 감수성 속에 뿌리박혀 있다. “헤겔은 단지 주관적인 욕구를 객관적인 진실로 표현하는 데로 유도되었다. 왜냐하면, 그런 설명을 야기시켰던 욕구와 근원에로 되돌아가지 못했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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