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8~19세기 천주교의 수용과 여성신자의 활동에 관한 레포트
목차
서론
제 1 장 천주교 수용의 사회적 배경
1. 1. 대내적 배경
1. 2. 대외적 배경
1. 3. 교세의 확장
제 2 장 여성신자의 입교
2. 1. 조선 여성들의 상황
2. 2. 여성 활동 범위의 확장
2. 3. 명도 회의 조직
제 3 장 여성신자의 활동
3. 1. 번역 및 저술
3. 2. 여성 신자 공동체 형성
제 4 장 여성신자의 의식변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천주교가 조선사회에 전래되던 당시의 여건 상, 복음화의 충격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훨씬 더 크게 미쳤다. 여성에게 있어서 천주교신앙은 전통적 사회기반을 흔들고, 근대적 정신과 생활양식의 기초를 마련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시각에서 확인되는 바와 같이 조선여성의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친 천주교 신자에 관한 연구는 중요하다. 그동안 조선후기 천주교회사의 연구 과정에서 박해의 원인이나 진행과정 등과 관련하여 여성 신자의 존재가 언급되기도 했다. 그러나 천주교 여성사에 대한 기존의 연구 성과들을 검토해보면, 그 연구영역에 있어 여성 순교자나 동정녀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연구되지 못했다.
천주교 여성사에 대한 집중적 연구는 1980년대를 전후하여 시도되었다. 이 이후 여성 신자에관한 선행연구자들은 주로천주교여성 신자생활의 가장 큰 특징으로 떠오른 동정 생활과 여성공동체 등과 같은 특정주제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일부 연구자는 교회 창설초기여성 신자의 공동생활을 수도공동체의 존재에비견해 보려는 시도를 전개하기도 했다. 김옥희,『한국 천주교 여성사』ⅠⅡ,한국인문과학원,1983
조길명,「조선후기 가톨릭의 수용과 가족관계의 변화」『아세아연구』27권2호, 1984
노명신,「한국에서의 프랑스 여자 수도회의 활동」『교회사연구』교회사연구소, 1982
1990년대에 들어와서는 천주교여성사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졌고 천주교. 여교인 공동체의 형성과 변천 문제 등이 연구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이미진,「조선후기 천주교 ‘여교인 공동체가’의 형성과 변천과정」,『성신사학』12.13합집, 1995 그리고 당시 천주교 여성들이 가지고 있던 신앙 체계를 연구하고자했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김영순,「한국천주교에 있어서 여성교육 : 1795-1910 중심으로」,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1976
안화숙,「조선후기의 천주교 여성활동과 여성관의 발전」,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1980
조명신,「조선천주교의 대여성 수용책 연구」,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1985
이미진,「조선후기 천주교 여신도의 가족관 및 결혼관 연구」,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1993 천주교신자의 사상적 변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여성 신자들이 천주교사상을 받아들이면서 전통사회에서 어떤 사고방식으로 살아갔는가를 밝히려는 연구 성과도 나왔다. 김정숙,「조선 후기 서학 수용과 여성관의 변화」,『한국사상사학』20, 한국사상사학회,2003
참고 자료
유홍렬, 『한국천주교회사』상, 하, 가톨릭출판사, 1994
이정린, 『황사영 백서연구』 일조각, 1999
김옥희, 『한국천주교여성사』ⅠⅡ한국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1983
조광, 『조선후기 천주교사연구』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1990
조광, 『한국사전환기의 문제들』,지식산업사, 1993
박용옥, 「한국근대여성운동사연구」,고려대학교박사학위 논문,1982
김정숙, 「조선후기 천주교 여성신도의 사회적 특성」,『교회사연구』제19집,2002
송혜영, 「초기천주교와강완숙의활동연구」,성신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1997
박혜정, 「천주교 수용기의 여성입교와 동정녀의 활동」,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2003